“피자·햄버거집 27%, 인건비 부담에 배달 대행 이용”_축구 경기 승리를 위한 기도_krvip

“피자·햄버거집 27%, 인건비 부담에 배달 대행 이용”_하루 만에 온라인으로 돈 버는 방법_krvip

피자나 햄버거를 판매하는 음식점의 27%가량은 배달 직원을 직접 고용하지 않고 '배달 대행' 전문 업체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19일 한국외식산업연구원의 '외식업 배달현황과 문제점 개선방안'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전체 외식업체의 배달 대행업체 이용 비중은 4.2%로 이들의 월평균 지급 금액은 47만 7천772원으로 조사됐다.

업종별로 피자·햄버거·샌드위치 및 유사음식점업(27.2%)과 치킨 전문점(17.9%)의 배달 대행 이용 비율이 높았다.

서용희 선임연구원은 "예전에는 음식점별로 종업원을 자체적으로 고용해 배달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요새는 인건비와 보험료 부담 등으로 인해 배달 대행업체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아졌다"고 말했다.

배달의민족이나 요기요 같은 음식 배달 앱을 이용하는 외식업체는 전체의 6.2%로 나타났고 월평균 이용 금액은 23만 732원으로 조사됐다.

업종별로는 피자·햄버거·샌드위치 및 유사음식점업(47.2%), 치킨 전문점(28.4%), 중국 음식점(12.2%)의 배달앱 이용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