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KF-X 핵심 기술 이전 거부…전력 공백 우려_푸타의 카지노 호텔_krvip

美, KF-X 핵심 기술 이전 거부…전력 공백 우려_스포츠 베팅 그룹의 이름_krvip

<앵커 멘트>

미 국방부가 한국형 전투기 KF-X 개발에 필수적인 핵심기술 이전 불가 방침을 재확인하면서 한국형 전투기 개발사업 자체가 중대 기로를 맞고 있습니다.

한미 양국은 '방위산업기술 협의체'를 구성해 기술 협력을 해 나간다는 방침이지만 공군의 전력 공백이 심각하게 우려되고 있습니다.

보도에 서지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미국을 방문한 한민구 국방장관의 KFX 기술 이전 요청에 대해 애슈턴 카터 장관은 어렵다는 입장을 재확인했습니다.

지난 4월 1차 거부와 주한 미 대사관을 통한 2차 거부에 이어 세번째 입장 표명입니다.

카터 장관은 다만 우리의 체면을 고려한 듯 방산기술협력을 위한 양국 협의체 구성에는 동의했습니다.

미국의 기술이전 거부는 이미 예상된 일이었습니다.

전투기 핵심장비인 에이사 레이더 등 4개 핵심장비와 이를 통합하는 기술은 최우방인 영국과 이스라엘에도 주지 않을 만큼 엄격히 통제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방위사업청은 유럽과 이스라엘 등 외국업체와 협력해 독자적으로 개발한다는 방침이지만 최종 성공 여부는 불확실합니다.

이 때문에 성과 없이 시간만 흐를 경우 당장 2025년부터 100여대의 전투기가 부족하게 돼 전력 공백이 불가피해집니다.

<인터뷰> 김형철(공군 예비역 중장) : "전투기 부족이 분명히 예상되기 때문에 그 부분을 미리 제3국에 잉여전투기를 도입을 해서 쓴다면 우리 방위력과 연구개발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지금 계획대로라면 KFX를 개발하더라도 수출 경쟁력이 떨어지는 만큼 사업 전반을 재검토해 새로운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서지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