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상원, 대북 금융망 차단 ‘웜비어법’ 처리_궨트 배팅_krvip

美 상원, 대북 금융망 차단 ‘웜비어법’ 처리_포키 레이싱 카 게임_krvip

<앵커 멘트>

북한의 국제금융망 접근을 전면 차단하는 오토 웜비어 법안이 미 하원에 이어 상원 은행위원회를 통과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아시아 순방에 맞춰 미 의회 차원의 대북 압박 움직임도 가속화하는 모양샙니다.

워싱턴 이재원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오토 웜비어 대북 은행 업무 제재법' 개정안이 미 상원 은행위원회를 만장일치로 통과했습니다.

미 상원의 '웜비어 법안'은 북한의 국제금융망 접근을 전면 차단하는 게 핵심입니다.

미국과 유엔의 제재 대상에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금융기관은 미국 내 자산을 동결하고 계좌 개설을 금지하도록 했습니다.

북한을 돕는 금융기관의 미국 금융시스템 접근을 차단함으로써 사실상 '세컨더리 보이콧' 적용 효과를 보겠다는 겁니다.

북한 핵과 미사일 개발의 조력자 역할을 하는 외국 금융기관을 정조준한 것으로, 북한의 최대 후원자인 중국을 우선 겨냥한 조치로 풀이됩니다.

미 상원 은행위 간사인 브라운 의원은 북한과 미국 가운데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는 의미라고 밝혔습니다.

<녹취> 브라운(미국 상원의원/민주당) : "'웜비어 법'은 전 세계 은행들에 분명한 메시지를 보냅니다. 북한이냐 미국이냐, 한 곳만 거래할 수 있고 둘 다와 거래할 수는 없다는 것입니다."

지난달 24일 미 하원 전체회의가 '오토 웜비어 북핵 제재법'을 통과시킨 데 보조를 맞춰 미 상원도 이 법안을 '웜비어 법'으로 명명했습니다.

특히 이 법안 처리 시점이 트럼프 대통령의 아시아 순방 기간이란 점이 주목됩니다.

미 의회 차원의 대북 압박 의지를 드러내면서 트럼프 정부의 대북 압박 외교에 힘을 싣기 위한 조치로 풀이됩니다.

워싱턴에서 KBS 뉴스 이재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