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연방정부 결국 ‘셧다운’ 돌입…불법이민 정책 발목_장엄한 내기 여기에 불평_krvip

美 연방정부 결국 ‘셧다운’ 돌입…불법이민 정책 발목_텍사스 포커 시퀀스_krvip

[앵커]

미국 상원의 임시예산 표결이 부결되면서 미 연방정부 업무가 일시 정지되는 이른바 '셧다운' 사태를 맞았습니다.

4년 만의 셧다운인데 파국을 부른 건 불법이민 정책을 둘러싼 여야간 대립이었습니다.

워싱턴 이재원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미국 동부 시간 밤 10시 미 상원이 실시한 임시 예산 표결이 부결됐습니다.

막바지 물밑 협상까지 실패하면서 자정부터 미 연방정부 업무가 일시 정지되는 이른바 '셧다운' 사태에 들어갔습니다.

오바마 행정부 때인 2013년 10월 이후 4년 3개월 만입니다.

국립공원과 박물관이 문을 닫는 등 불요불급한 연방정부 서비스는 중단됩니다.

국방, 치안 등 필수 분야 업무는 계속되지만 연방 공무원 보수 지급이 중단되는 등 차질은 불가피합니다.

파국을 가져온 건 불법이민 정책을 둘러싼 여야간 시각 찹니다.

민주당은 정부가 폐기한 불법체류청년 추방 유예 프로그램, 이른바 다카를 부활하는 보완 입법을 요구했습니다.

반면 트럼프 대통령과 공화당은 이민 관련 법안과 멕시코 국경장벽 건설예산 항목을 포함해야 한다며 맞섰습니다.

[매코널/美 상원 원내대표/공화당 : "연방정부 업무 일시 정지는 100% 피할 수 있었습니다."

[척 슈머/美 상원 원내대표/민주당 : "비난을 받을 사람은 트럼프 대통령밖에는 없기 때문에 ‘트럼프 셧다운’으로 부를 것입니다."]

백악관은 불법 이민자 지위를 놓고 협상하지는 않을 거라며 민주당을 비난했습니다.

다만 이번 셧다운은 관공서 업무가 시작되는 월요일 전에만 협상이 타결되면 실질적 피해는 피할 수 있습니다.

셧다운이 장기화될 경우 국민 불편은 물론 경제적 타격도 클 수 있는 만큼 정치권이 주말 협상에서 돌파구를 찾을 지 주목됩니다.

워싱턴에서 KBS 뉴스 이재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