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트럼프 변수 복귀 명분 안 돼…2선 퇴진”_클럽 칸데이아스 베토 카레로_krvip

野, “트럼프 변수 복귀 명분 안 돼…2선 퇴진”_와인 감별사 수입은 얼마입니까_krvip

<앵커 멘트>

야당은 트럼프 당선을 대통령의 국정복귀 명분으로 삼는다면 국민의 분노를 살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대외적으로도 신뢰도가 바닥인 상황이라며 조속히 대통령이 2선으로 물러나야 한다고 압박했습니다.

류호성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민주당은 대통령 하야를 요구하는 민심이 강해 트럼프 당선이 최순실 정국을 덮지 못할 것이라며 2선으로 물러나라고 압박했습니다.

<인터뷰> 추미애(민주당 대표) : "'트럼프 변수'를 (박근혜 대통령이) 국정의 중심에 다시 복귀하는 그런 명분으로 삼는다면 국민은 더 분노할 것 같습니다."

국민의당은 중앙위원회의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 운동에 적극 나서기로 결정하고 지역별로 서명 운동을 벌이기로 했습니다.

<인터뷰> 박지원(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 : "APEC(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도 못 가는 우리 대통령을 가진 우리로서는 굉장히 불행합니다. 대통령의 위치를 스스로 내려줘야 됩니다."

야권이 내일 장외 집회에 당력을 기울이기로 한 가운데, 일부 야권 의원들은 대통령 퇴진 공동 결의문을 채택했습니다.

문재인 전 민주당 대표는 대통령에 대한 주변국의 신뢰는 이미 바닥이라며 국정에서 손을 뗄 것을 요구했고,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는 첫 장외 서명 운동을 벌이며 박 대통령과 트럼프 당선인의 정상회담은 불가능하다고 주장했습니다.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한 오늘 국회 긴급 현안 질의엔 여당 신청자가 없는 가운데 야당 의원들만 질의에 나서 관련 의혹들을 추궁할 예정입니다.

KBS 뉴스 류호성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