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공화당, ‘아동 격리’ 개정안 추진…트럼프, 지지 의사_포커에서 이기는 방법 잠자는 개들_krvip

美 공화당, ‘아동 격리’ 개정안 추진…트럼프, 지지 의사_브라질 대통령에 베팅_krvip

불법 입국한 부모와 미성년 자녀를 격리 수용하는 트럼프 행정부의 이민자 정책에 대한 비판이 거세지는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현지시간 오늘(19일) 공화당 의원들과 만나 이 정책을 손질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고 AP통신 등이 보도했습니다.

이는 '아동 격리' 정책에 대한 반대 여론이 확산되자, 오는 11월 중간선거를 앞두고 국민적 항의를 잠재우기 위한 움직임으로 풀이됩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공화당 하원의원들과의 비공개 회동에서 공화당 의원들이 발의한 이민개혁법안이 통과되면 이를 승인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백악관 라즈 샤 대변인은 회동 후 성명을 내고 "트럼프 대통령이 국경 장벽 건설, 법률적 허점 봉쇄, 비자추첨제 폐기, '연쇄 이민' 제한과 함께 가족 구금을 허용함으로써 격리 문제를 해결하는 이민 법안에 지지 의사를 밝혔다"며 이같이 전했습니다.

공화당 하원 의원들은 서둘러 이민법안 개정안 발의 작업에 착수했습니다.

개정안은 미성년 아동들이 부모와 함께 수용될 수 있도록 하면서, 현재 20일로 제한된 아동 구금 기간을 연장하는 내용 등이 포함될 것으로 보입니다.

앞서 공화당의 테드 크루즈 상원의원도 가족들이 함께 있을 수 있도록 하고, 이들에 대한 추방 절차를 신속히 진행하는 법안을 발의했습니다.

하지만 민주당 당원들이 반발하면서 하원의 이민법 개정안 통과는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척 슈머 민주당 상원 원내대표는 이미 공화당 개정안에 대한 초당적 지지는 없다고 선을 그었고, 스테니 호이어 하원 민주당 부대표는 공화당의 이민법 입법안에 대해 "민주당에서는 그 누구도 지지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트럼프 행정부의 결단 만으로도 이를 중단할 수 있다는 게 민주당의 입장입니다.

슈머 원내대표는 "이런 법안은 필요없다"며 "트럼프 대통령이 시작했으니 그가 중단시킬 수도 있다"고 밝혔습니다.

[사진출처 : AP=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