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 최강지점 중위도로 이동, 한일 태풍 피해 우려↑”_투명한 베타_krvip

“태풍 최강지점 중위도로 이동, 한일 태풍 피해 우려↑”_조아킴 슬롯_krvip

태풍의 세력이 가장 강한 지점이 중위도 지역으로 지속적으로 이동하고 있기 때문에 수년 안에 한국과 일본의 태풍 피해가 커질 것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국립해양대기청(NOAA) 산하 기후데이터센터(CDC) 연구진은 지난 1982년부터 2012년까지 태풍 자료를 분석한 결과 태풍의 에너지 최강 지점이 10년마다 53∼62㎞씩 적도에서 극지방 방향으로 옮겨갔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영국 BBC 방송 등이 1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에 따라 지난 30년간 태풍의 세력이 강력한 지점은 적도 부근에서 약 160㎞ 멀어졌다.

이런 경향은 서태평양, 동태평양, 북인도양, 남인도양, 남태평양 등지에서 관찰됐으며 대서양에서는 뚜렷한 변화가 감지되지 않았다.

서태평양 태풍이 가장 강력해지는 지점이 점차 중위도로 북상하면서 몇 년 안에 한국과 일본이 태풍 피해의 직격탄을 맞을 우려도 커졌다.

연구를 이끈 제임스 코신 NOAA 연구원은 "일본과 한국이 큰 위험에 놓일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태풍은 열대바다 위에 형성된 따뜻한 대기가 상승하며 저기압을 형성하고 인근의 공기가 모여들면서 소용돌이가 만들어질 때 생긴다. 이 때문에 태풍은 적도 부근에서 형성된 뒤 극지방으로 움직이다가 소멸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지구온난화, 오존층 파괴, 스프레이 등 영향으로 열대지역 범위가 늘어났으며 태풍의 형성 지점과 가장 강해지는 지점이 변화했다고 연구진은 설명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과학전문지 '네이처'에 실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