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미선 ‘무용계 오스카상’ 수상…“한국발레 세계에 알리고 싶어”_운전면허증 투입구가 있는 지갑_krvip

강미선 ‘무용계 오스카상’ 수상…“한국발레 세계에 알리고 싶어”_전직 소방관의 수입은 얼마입니까_krvip

[앵커]

최근 음악계에서 한국인들의 국제콩쿠르 우승 소식이 이어졌는데요, 무용계에도 경사가 생겼습니다.

러시아 볼쇼이극장에서 열린 '브누아 드 라 당스' 시상식에서 올해 최고 여성 무용수로 강미선 씨가 선정됐습니다.

무용계의 오스카상으로 불리는 세계적 권위의 상인데요.

한국인 수상자로는 강수진, 김기민 등에 이어 다섯 번째입니다.

모스크바에서 조빛나 특파원이 강미선 무용수를 만났습니다.

[리포트]

["한국의 강미선!"]

모스크바 볼쇼이 극장에서 열린 2023년 '브누아 드 라 당스' 시상식에서 발레리나 강미선 씨가 최고 여성 무용수상을 받았습니다.

파리 오페라 발레단 에투알, 러시아 볼쇼이 발레단 수석무용수 등 쟁쟁한 5명의 후보 가운데 심사위원단의 투표로 중국 국립발레단 추윤팅과 공동 수상했습니다.

[스베틀라나 자하로바/심사위원장 : "올해 정말 강력한 후보들이었습니다. 새로운 역할을 매우 흥미로운 방식으로 보여준 두 명의 발레리나를 '최고의 여성무용수상' 수상자로 선정했습니다."]

브누아 드 라 당스는 국제무용협회 러시아본부가 제정한 상으로, 무용계의 오스카상으로 불릴 만큼 권위가 있습니다.

강미선이 수상한 작품은 한국인의 정을 국악 크로스오버 음악에 담아 표현한 '미리내길'입니다.

출산 후 5달 만에 복귀해, 올해 3월 국립극장 무대에서 선보였습니다.

먼저 떠나보낸 남편에 대한 그리움을 몸의 언어로 애절하게 표현해 호평을 받았습니다.

[강미선/유니버설발레단 수석무용수 : "심사위원들에게 한국의 정, 한국의 감정들, 느낌이 잘 전달됐다고 생각하고 제가 공연하게 될 작품들을 열심히 해서 세계에 한국발레를 널리 알리고 싶습니다."]

유니버설발레단에서 21년 동안 활동해 온 강미선은 클래식 발레뿐 아니라 창작 발레와 모던 발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작품을 완벽하게 소화해 왔습니다.

[강미선/유니버설발레단 수석무용수 : "제가 20년 이상 근속하면서 유니버설발레단에서 굉장히 많은 레퍼토리를 했는데요. 이 상이 저에게는 주는 선물 같다고 생각을 합니다."]

강미선은 어제에 이어 오늘도 갈라 콘서트를 통해 한국의 창작발레를 발레의 본고장, 러시아 볼쇼이극장 무대에서 선보입니다.

올해로 31주년을 맞은 브누아 드 라 당스에서 한국인 수상은 강수진, 김주원, 김기민, 박세은에 이어 다섯 번째입니다.

모스크바에서 KBS 뉴스 조빛나입니다.

영상편집:이웅/자료조사:문지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