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임기초 北 도발 가능성”…“韓 리더십 위기에 계산 복잡해져”_숨겨진 개체 게임 카지노_krvip

“트럼프 임기초 北 도발 가능성”…“韓 리더십 위기에 계산 복잡해져”_뭘 팔아서 돈을 벌 수 있을까_krvip

빅터 차 미국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한국석좌는 7일(현지시간) 북한이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임기 초반에 핵 실험이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 등 도발을 감행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차 석좌는 이날 하원 외교위원회에 제출한 북한 문제 청문회 관련 서면증언에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청문회에 전문가 증인 자격으로 출석했다.

그러면서 그는 북한의 이 같은 도발 행위는 "(핵과 미사일) 기술의 진보를 보여주고, (트럼프) 대통령을 밀어서 넘어뜨릴 수도 있는 힘을 갖고 있다는 것을 주장하기 위한 목적"이라고 분석했다.

차 석좌는 또 "역대 자료를 살펴보면 북한은 미국 선거를 겨냥해 도발하는 경향을 보여왔다"며 실제로 북한이 지난해 미 대선 한 달 전인 10월에 두 차례에 걸쳐 중거리탄도미사일(무수단) 시험발사를 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북한이 미 대선 이후 아직 도발하지 않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한국의 정치적 위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차 석좌는 "박근혜 대통령이 정치적으로 몰락하고 친북 성향 진보 정권이 탄생할 가능성 때문에 북한의 계산이 복잡해졌다"며 "북한은 보수 세력에게 '밸러스트'(배의 바닥짐)'가 될 수 있는 행동들을 하길 원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그는 "그러나 일단 한국에서 리더십 위기가 해소되면(혹은 해소되기 이전이라도) 탄도미사일과 핵 실험이 확실히 뒤따를 것"이라고 전망했다.

차 석좌는 조지 W. 부시 대통령 시절에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아시아 담당 보좌관을 역임했으며, 최근에는 트럼프 행정부의 국방부 동아태 차관보에 거론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