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캘리포니아 산불 5일째 확산…샌디에이고 인근 피해 속출_달리기를 위한 베타알라닌_krvip

美 캘리포니아 산불 5일째 확산…샌디에이고 인근 피해 속출_베티스 대 아틀레티코 마드리드 통계_krvip

미국 캘리포니아 주 남서부에서 동시다발로 발화한 초대형 산불이 8일(현지시간) 닷새째 확산하면서 피해가 커지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제리 브라운 캘리포니아 주 지사의 요청을 받고 캘리포니아 주에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재난지역으로 지정돼 연방 차원에서 진화·복구 지원이 시작됐다.

소방관 5천700여 명이 진화 작업에 투입된 데 이어 군 차량과 해군 헬기가 지원에 나섰다. 주 방위군 부대도 가세했다.

로스앤젤레스(LA) 북부·북서부에 집중된 4건의 대형 산불에 이어 샌디에이고 인근에서 전날 발화한 새로운 산불이 번지고 있다.

은퇴자 마을에서 부상자가 속출하고 가옥 수십 채가 불에 탔다.

LA 동쪽 도시 리버사이드에서도 또 다른 산불이 발화했다.

캘리포니아 소방당국과 미국 언론에 따르면 지난 4일부터 지금까지 6건의 대형 산불로 15만8천 에이커(648㎞)에 달하는 면적이 불에 탔다.

서울시 전체 면적(605㎢)보다 넓은 지역이다.

소방당국 집계로 5일간 대피한 주민은 19만 명에 달한다. 미 언론은 20만 명이 넘을 것으로 추산했다.

캘리포니아 최남단 샌디에이고에서 가까운 15번 고속도로 인근 본살 지역에서 전날 오전 11시께 발화한 '라일락 산불'은 이날 오전 현재 4천 에이커(16㎢)를 태웠고 가옥 20여 채가 전소했다.

노년층이 많이 거주하는 이 지역에 새 대피령이 내려졌다. 주민 5명이 화상과 연기 흡입 등으로 병원에 후송됐다.

이곳 목장에서는 말들이 집단 탈주하는 모습이 포착됐다고 미 방송은 전했다.

라일락 산불은 현재 번지고 있는 캘리포니아 지역 산불 중 유일하게 진화율 0%에 머무는 등 불길을 전혀 잡지 못하고 있다.

LA 동쪽 리버사이드 카운티 뮤리에타에서도 전날 '리버티 산불'로 명명된 불이 발화해 300에이커를 태우고 주택가 쪽으로 번지고 있다.

이번 산불 중 규모가 가장 큰 벤추라 지역 '토마스 산불'은 피해 지역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

토마스 산불로만 13만 에이커(약 520㎢) 이상이 불에 탔다. 워싱턴DC 면적의 2배에 달한다.

벤추라 지역 산불은 LA 주변 지역에서 발생한 산불 중에는 지난 1961년 호화저택 등 가옥 500여 채를 전소시킨 벨에어 화재 이후 56년 만에 가장 큰 규모의 산불로 기록됐다.

토마스 산불은 벤추라 북동쪽 산악인 오하이 지역과 반대쪽 해안으로도 번져나가고 있다. 기상 당국은 예측할 수 없는 바람의 방향 때문에 피해 지역이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진화율은 여전히 10%에 머물고 있다. 소방당국은 벤추라 지역 산불이 몇 주 동안 계속될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토머스 크레슨키 벤추라 소방국장은 "이번 산불 진화 작업에서 참패한 것을 인정한다. 다만, 주민들이 적극적으로 협력해 그나마 피해를 줄일 수 있었다"고 말했다.

전날 최초 발화 지역인 샌타폴라의 한 파손된 차 안에서 여성 사망자 시신이 발견된 가운데 경찰은 화재와 관련이 있는지 조사 중이다. 산불 피해 지역에서 사망자가 확인된 것은 처음이다.

이날 오전 현재 40%의 진화율을 보이고 있는 LA 북부 실마 카운티의 크릭 산불은 서서히 진정 기미를 보이고 있다.

실마 지역에는 주민대피령이 해제되면서 일부 주민들이 집으로 귀환하고 있다고 미 CBS 방송이 전했다.

크릭 산불로 1만5천 에이커를 태웠고 가옥 30여 채가 전소했다.

LA 서부 부촌 벨에어에서 발화한 스커볼 산불도 30% 정도 진화됐다. 대형 저택 6채가 불에 탄 가운데 대피했던 주민들이 복귀 준비를 하고 있다. 벨에어 지역 주민 700여 가구가 대피했으나 전날 저녁부터 대피령이 순차적으로 해제됐다.

LA 북서부 발렌시아 지역 라이 산불도 진화율 35%로 어느 정도 불길이 잡히고 있다.

기상 당국은 그러나 "10일까지는 시속 50∼80㎞의 건조한 강풍이 지속해서 불 것으로 보여 새로운 산불이 발화하거나 불이 확산할 여지가 있다"고 말했다.

전날 카테고리 1등급 허리케인에 맞먹는 시속 130㎞의 속도로 불던 샌타애나 강풍은 이날부터 바람의 세기가 많이 약해진 상태다.

캘리포니아 소방당국은 이번 산불로 건물과 가옥 2천300여 채가 불에 탔으며 500여 채는 전소한 것으로 파악했다.

벤추라에서는 60가구 아파트가 통째로 무너졌고 병원건물도 불에 탔다.

미 부동산 데이터 전문기관 코어로직은 이번 불로 소방당국 추산보다 훨씬 많은 8만6천 가구가 크고 작은 피해를 입은 것으로 추정하면서 재산 피해액이 총 277억 달러(약 30조 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했다고 CNBC가 이날 보도했다.

이 가운데 16%인 1만3천500여 채는 전소되는 수준의 피해를 봤고 이로 인한 피해액은 50억 달러(약 5조5천억 원)에 달할 것으로 코어로직은 내다봤다.

코어로직의 피해비용 추산은 건물 파손 외에 복구 비용까지 포함한 개념이다.

[사진출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