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계빚 1,296조 원…집단대출 잡는다_카지노 운영_krvip

가계빚 1,296조 원…집단대출 잡는다_돈 벌려고 짭짤하게_krvip

<앵커 멘트>

우리나라 가계 부채가 1,300조 원 턱밑까지 치솟으면서 또다시 사상 최대치를 갈아치웠습니다.

잇단 대책에도 가계부채 증가세가 수그러들지 않자 정부가 이번엔 '집단대출'을 조이기로 했습니다.

먼저, 김경진 기자입니다.

<리포트>

회사원 서동완 씨는 치솟는 전셋값 부담에 2년 전, 집을 샀습니다.

은행에서 주택담보대출로 2억 원을 빌렸는데, 매달 이자로만 50만 원씩 내고 있습니다.

<인터뷰> 서동완(주택담보대출 이용) : "이자가 통장에서 월급날 바로 빠져 나가니까 거의 월급은 스치는 수준으로 되다 보니까, 허탈감이라든지 상실감이…"

주택담보대출은 3분기에만 13조 4천억 원이 늘었습니다.

전체 가계 빚도 9월 말 현재 1,296조 원으로 이미 1,300조 원을 넘어선 것으로 추산됩니다.

정부의 가계부채 대책이 힘을 쓰지 못했던 건, '집단 대출'이 규제의 사각지대에 있었던 영향이 큽니다.

지금까지 아파트 분양을 받으면 시공사 등의 보증을 받아서 상환 능력과 상관 없이 대출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내년부터는 아파트 잔금 대출의 경우, 처음부터 원금과 이자를 나눠서 갚아야 하고, 소득 심사도 대폭 강화됩니다.

아파트 잔금 대출에 사실상 DTI 총부채상환비율 규제가 적용되는 겁니다.

<인터뷰> 도규상(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 : "결국, 투기적 수요에 대해서는 저희가 더 이상 방치하지 않겠다는 어떤, 정부의 정책 의지가 담겨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정부는 또 다음 달부터 2금융권의 주택담보대출에도 소득 심사를 강화하고, 여신심사가이드라인을 적용해 대출 문턱을 높이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김경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