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규제 방역에서 시민 참여 방역으로”…지속 가능한 ‘K방역 2.0’ 제안_카지노 테이블 센터피스 장식_krvip

“행정 규제 방역에서 시민 참여 방역으로”…지속 가능한 ‘K방역 2.0’ 제안_도시는 이미 챔피언을 획득했습니다_krvip

지금과 같은 사회적 거리두기 방식은 코로나19 장기 대응에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에 중환자 진료 역량을 확충하고 시민 참여 형식의 방역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대한예방의학회와 한국역학회가 구성한 코로나19 공동대책위원회는 오늘(26일) 긴급 성명을 발표하고 “현재의 사회적 거리두기 방식은 코로나19 발생 초기에는 효과적이었지만 현재는 투입되는 사회적 비용에 비해 효과가 적다는 것이 객관적으로 확인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공동대책위원회는 이어 “추적과 검사, 역학조사 등으로 이루어진 이른바 ‘K 방역 시스템’ 또한 인력과 자원의 확충 없이 보건의료진의 헌신과 희생에 의존해 온 결과, (의료 시스템) 붕괴 직전의 한계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접촉자 추적과 관리 역량을 대폭 늘리고, 중환자 진료 역량의 확충에 보다 집중하며, 행정 규제 방역에서 시민 참여 방역으로 전환과 동참을 제안한다”고 전했습니다.

위원회에 참여하고 있는 홍윤철 서울대병원 공공보건의료진흥원장은 “지속 가능한 K방역 2.0을 준비해야한다”면서 “K방역 2.0은 시민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방역”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홍 원장은 이어 “시민의 참여와 협력 없는 방역 시스템은 지속 불가능하다”면서 “세계적 수준의 정보 통신 기술을 활용해 확진자의 접촉자를 최대한 빨리 찾아내 격리하는 시스템만 구축하더라도 굉장히 많은 확진자를 줄여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사진 출처 : 게티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