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가짜뉴스·저질정보 차단’ 검색엔진 손본다_돈 버는 앱 작동 방식_krvip

구글, ‘가짜뉴스·저질정보 차단’ 검색엔진 손본다_토렌트라고 불리는 큰 베팅_krvip

구글이 가짜뉴스와 유언비어, 음모론을 차단하기 위해 검색엔진을 손보고 있다고 월 스트리트 저널이 25일 보도했다.

구글은 이날 블로그를 통해 가짜뉴스 등이 검색 결과에 나오지 않도록 검색 순위를 결정하는 알고리즘을 수정하는 것을 포함한 구조적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고 밝혔다.

개선 작업이 신뢰성이 높은 콘텐츠는 검색 결과의 상위에, 저급한 콘텐츠는 하위로 밀어내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며, 기술적 세부사항은 언급하지 않았다.

구글은 또 허위 정보의 확산을 억제하기 위한 인적 노력도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검색엔진 평가자들이 저질 사이트를 잘 식별하고 사용자들이 부정확한 검색 결과를 쉽게 신고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벤 고메스 엔지니어링 담당 부사장은 구글의 검색엔진이 제시하는 결과 가운데 약 0.25%가 논란이 있거나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콘텐츠에 해당한다고 밝혔다.

구글은 이달 초부터 일부 검색 결과에 대해 진위를 알아볼 필요가 있음을 알리는 '팩트 체크' 표시 제도를 도입했다. 진위 판정을 위해 구글은 100여 개 단체의 도움을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