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측근 매너포트, 과거 연 112억원 받고 푸틴 도운 의혹”_포키의 우노 게임_krvip

“트럼프 측근 매너포트, 과거 연 112억원 받고 푸틴 도운 의혹”_대통령의 내기_krvip

지난해 미국 대선에서 도널드 트럼프 캠프 선대위원장을 맡았던 폴 매너포트가 12년 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돕기 위해 푸틴의 측근 인사와 연간 1천만 달러(약 112억 원) 규모의 거래를 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미 연방수사국(FBI)이 대선 당시 트럼프 진영과 러시아의 '내통' 의혹을 본격 수사하는 가운데 나온 내용이어서 트럼프 대통령에게 상당한 정치적 부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매너포트는 2012년 우크라이나 친러 성향 정당에서 1,270만 달러를 받고 미 정가에 로비한 의혹이 불거지며 지난해 8월 선대위원장에서 사임했다.

AP통신은 22일(현지시각) 매너포트의 메모와 금융거래 자료 등을 토대로 그가 2005년 러시아 억만장자 올레그 데리파스카와 연간 1천만 달러 규모의 파트너십 계약을 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매너포트는 2005년 '미국은 물론 유럽과 옛 소련 국가의 정치, 경제, 언론계에 푸틴 정부에 유리하도록 영향력을 행사하겠다'는 내용의 비밀 전략 계획을 푸틴의 측근인 데리파스카에게 제안했다.

매너포트는 데리파스카에게 건넨 메모에서 "우리는 이 모델이 적절한 수준으로 성공한다면 푸틴 정부에 상당한 혜택을 줄 수 있다는 믿음을 갖고 있다"며 "대내외적으로 푸틴 정부의 정책에 다시 초점을 맞추는 데 있어 훌륭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데리파스카는 이 제안을 수용해 2006년 연간 1천만 달러에 매너포트와 계약했으며, 적어도 2009년까지 이 계획이 이어졌다고 AP통신은 전했다.

매너포트는 성명을 내고 "10년이 훨씬 지난 일로, 데리파스카가 투자한 여러 나라에서 사업과 사적인 문제에 대해 그를 대변했던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부적절하거나 법을 위반한 것은 없었으며, 러시아의 정치적 이익을 대변하지도 않았다"고 주장했다.

AP통신은 또 미 재무부 산하 금융범죄단속반(FinCEN)이 매너포트의 역외 금융거래 정보를 입수해 조사를 벌이고 있다고 전했다. 단속반이 올해 초 키프로스 당국에서 매너포트의 금융거래 자료를 넘겨받았다는 내용이다.

동유럽에서 활동한 매너포트의 반부패법 위반 여부 조사 과정에서 키프로스 내 금융거래 자료가 이용되고 있다고 AP통신은 설명했다.

숀 스파이서 백악관 대변인은 미 NBC 뉴스에 "백악관 직원이 아닌 사람에 대해서 우리가 언급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