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 수록 감소하는 쌀 소비…AI로 타개책 모색_돈을 내기_krvip

갈 수록 감소하는 쌀 소비…AI로 타개책 모색_트오세 전설 카드 슬롯_krvip

[앵커]

쌀 소비량이 해마다 줄면서 쌀값이 크게 떨어지기도 했었는데요.

쌀 소비 촉진이 중요해진 시점에 쌀 튀김 제품의 품질을 높일 수 있을 인공 지능을 활용한 쌀가루 조합 예측 기술이 개발됐습니다.

임명규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서로 다른 품종의 쌀가루를 입힌 고구마 튀김이 두 접시에 나뉘어 있습니다.

똑같은 환경에서 튀겼지만, 왼쪽 고구마 튀김과 오른쪽 고구마 튀김의 맛은 다릅니다.

한쪽은 흡수된 기름이 많고 다른 쪽은 기름이 적기 때문입니다.

쌀가루의 품종 차이가 흡유량의 차이, 식감의 차이로 이어진 겁니다.

[윤수인/세종대학교 대학원생 : "흡유량이 더 적은 제품이 뭔가 좀 더 바삭거리기도 하고 과자 같은 식감 때문에 더 맛있게 건강하게 느껴졌던 것 같아요."]

하지만, 제조 과정에서 매번 기름 함유량을 측정하거나 균일하게 맞추는 건 쉽지 않습니다.

쌀가루를 이용한 식품이 보편화되지 못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이 같은 어려움을 개선할 수 있는 기술을 농촌진흥청과 세종대 이수용 교수팀이 최근 개발했습니다.

인공지능을 활용해 쌀 반죽의 기름 흡수량을 바로 예측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반죽을 측정해 쌀가루 아밀로스의 함량과 최종 점도 등 4가지 값이면 됩니다.

아밀로스 함량은 쌀품종을 혼합해 조절했습니다.

[이수용/세종대학교 교수 : "얼마만큼 튀긴 동안에 기름이 흡수되는지를 분석을 하고 그 데이터를 이제 인공지능모델을 학습을 시킨 다음에 거기서부터 예측 모델을 저희가 개발을 하였고."]

품질 균일화 등 쌀 가공 기술 수준을 높이는 것은 물론 제품 개발도 쉬워질 전망입니다.

[이점식/농촌진흥청 연구관 : "식품업체에서는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시간과 경제적 비용을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농촌진흥청은 쌀빵 제조 등에 인공지능을 활용하기 위한 추가 연구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KBS 뉴스 임명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