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도형 그래서 대체 어디로 가? 미국? 한국?…막판 변수 주목 [지금뉴스]_영국과 이란 게임에서 누가 승리했나요_krvip

권도형 그래서 대체 어디로 가? 미국? 한국?…막판 변수 주목 [지금뉴스]_돈되는 등록_krvip

몬테네그로 검찰이 '테라·루나' 사태의 핵심 인물인 권도형 씨에 대한 법원의 한국 송환 결정에 이의를 제기했습니다.

몬테네그로 대검찰청은 현지시각 21일 올린 성명에서 항소법원과 고등법원의 절차적 문제에 대해 대법원에 적법성 판단을 요청했다고 밝혔습니다.

대검찰청은 "법원은 권한을 넘어서 법무부 장관의 고유 권한인 범죄인 인도국에 대한 결정을 내렸다"고 주장했습니다.

또 항소법원이 항소심에서 대검찰청 검사의 의견을 듣지 않은 점도 문제 삼았습니다.

몬테네그로 정부가 그간 권 씨의 미국행을 희망한다는 뜻을 노골적으로 드러내 온 만큼, 대검찰청의 이번 이의 제기를 두고 법원의 결정을 뒤집으려는 시도 아니냐는 분석이 나옵니다.

이에 따라 이르면 이번 주말 한국행 비행기에 오를 것으로 전망됐던 권 씨의 송환 일정도 변경될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게 됐습니다.

권 씨는 경제 범죄에 대한 형량이 미국보다 낮은 한국으로의 송환을 강력하게 희망해왔습니다.

한국은 경제사범 최고 형량이 약 30년이지만, 미국은 개별 범죄마다 형을 매겨 합산하는 병과주의를 채택해 100년 이상의 징역형도 가능합니다.

KBS 뉴스 박혜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