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정당발전위, 20일 혁신안 발표…“기초협의회 5천개 목표”_빙고 확률_krvip

與 정당발전위, 20일 혁신안 발표…“기초협의회 5천개 목표”_무료로 인쇄 가능한 아기 빙고_krvip

더불어민주당 혁신기구인 정당발전위원회가 자발적 권리당원 모임인 '기초협의회'(가칭)를 5천 개 가량 구성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정당발전위는 오는 20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1차 혁신안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당 관계자가 18일(오늘) 전했다.

정당발전위는 당원들의 생활 속 정치참여를 늘리고 당의 외연을 확대하겠다는 취지에서 취미활동 등을 공유하는 당원 모임인 기초협의회 제도화를 추진해 왔다.

특히 정당발전위는 2명 이상의 당원이 모이면 기초협의회를 구성할 수 있도록 하고, 이 안에서 10명의 당원이 한 사람을 지정해 대의원으로 세울 수 있도록 '대의원 추천권'을 부여하는 데 뜻을 모았다.

이런 기초협의회를 5천 개를 설치하겠다는 것이 정당발전위원회의 계획이다.

다만 일부에서는 지방선거를 앞두고 대의원 구성비율에 변화를 주는 것은 민감한 문제로 받아들여질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한 관계자는 "현재 전국 대의원 수가 1만 4천여 명"이라며 "5천 명의 대의원이 새로 생기는 것은 너무 급격한 변화"라고 말했다.

아울러 정당발전위원회는 당의 합당·해산은 물론 강령개정 시 당원 투표를 하는 방안도 포함하기로 했다.

당원들의 의사결정권을 확대하겠다는 취지다.

같은 취지에서 일정 기간 이상 당원으로 활동한 사람들은 '평생 당원'으로 예우하는 방안에도 뜻을 모았다.

정당발전위 관계자는 "평생 당원의 경우 어떤 혜택을 줄지 논의하고 있다. 선거인단에 자동 포함되는 등의 방안도 검토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밖에도 정당발전위 내에서는 현행 지역별로 선출하는 최고위원제도 개선방안이나, 당원 소환권 등에 대한 논의도 이뤄지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관계자는 "권리당원들의 권한을 획기적으로 늘리고, 이를 통해 전체 당원의 수를 늘려가겠다는 것이 큰 방향"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정당발전위는 19일(내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왜 직접민주주의인가'라는 제목의 토론회를 열고 당원 참여확대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