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러시아 조사에 압력 넣었나” 코미 청문회 7대 쟁점_블레이즈 베츠가 뭐야_krvip

“트럼프, 러시아 조사에 압력 넣었나” 코미 청문회 7대 쟁점_인생의 게임에서 이기는 방법_krvip

'러시아 스캔들' 수사 중 전격 해임된 제임스 코미 전 연방수사국(FBI) 국장이 8일(현지시간) 상원 정보위 청문회에서 어떤 질문을 받을지, 이에 어떤 말을 쏟아낼지에 초미의 관심이 집중도고 있다.

영국 BBC방송은 6일 코미 전 국장이 참석할 청문회를 소개하며 7대 쟁점을 제시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수사중단 압력을 넣었는지, 코미 전 국장이 이런 압력을 받았다면 왜 일찍 공개하지 않았는지, 트럼프 측과 러시아 간에 내통이 있었는지, 트럼프 대통령이 코미 전 국장에서 충성 맹세를 요구했는지, 코미 전 국장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수사 대상이 아니라고 말했는지, 또 러시아 스캔들에 등장하는 트럼프 측 인사들의 신원공개를 요구했는지, 왜 지난해 7월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의 '이메일 스캔들'을 발표했는지 등이다.

최대 쟁점은 트럼프 대통령이 러시아의 지난해 미국 대선개입 및 트럼프 캠프와 러시아 간 내통 의혹과 관련, 핵심인물로 지목받는 마이클 플린 전(前)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에 대한 수사중단 압력을 코미 전 국장에게 행사했는지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월 코미 당시 FBI 국장에게 플린 전 보좌관을 둘러싼 러시아 내통의혹 수사 중단을 요구했다고 뉴욕타임스(NYT)가 지난달 16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2월 14일 백악관 집무실에서 코미 국장에게 "당신이 이 사건을 놔줬으면 좋겠다" "수사를 끝내고 플린을 놔주는 것에 동의해주길 바란다. 플린은 좋은 사람"이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코미 전 국장이 청문회 증언에서 "트럼프 대통령으로부터 플린 전 보좌관 수사와 관련해 압력을 받았고, 이와 관련한 메모가 있다"고 답하면 트럼프 대통령이 수사 방해를 시도했다는 주장을 뒷받침하는 것은 물론, 향후 트럼프 대통령을 탄핵하기 위한 노력의 핵심 근거가 될 것이라고 BBC는 전망했다.

코미 전 국장이 트럼프 대통령으로부터 이 같은 압력을 받았다면, '왜 보다 일찍 공개하지 않았는가'라는 질문으로 이어진다.

코미 전 국장이 해임된 이후에야 이른바 '코미 메모'와 관련된 내용이 언론에 흘러나오면서, 그가 비난을 자초했다는 지적도 나온다.

트럼프 대통령 측 인사들과 러시아 간에 내통 의혹이 있었는지도 큰 쟁점 중 하나다.

그러나 코미 전 국장은 이 부문에 대해 로버트 뮬러 특별검사가 수사를 진행 중이라는 것을 언급하며 대답을 주저할 것이라고 BBC는 전망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코미 전 국장에게 충성맹세를 요구했는지도 주요 관심사 가운데 하나다.

트럼프 대통령은 취임 초인 1월 코미 당시 국장을 백악관으로 불러 저녁을 먹으면서 충성맹세를 요구했다가 거절당했다고 NYT가 지난달 11일 보도했다.

백악관은 이러한 보도 내용을 부인했으며, 트럼프 대통령은 인터뷰에서 코미 전 국장이 자신의 남은 임기를 보장해달라고 요청했다고 주장했다.

코미 전 국장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수사 대상이 아니라고 밝혔는지도 쟁점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코미 전 국장의 해임을 통보하는 서한에서 자신은 FBI의 수사 대상이 아니라는 말을 코미 전 국장에게서 들은 것에 감사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ABC방송에 따르면 코미 전 국장은 트럼프 대통령의 이 같은 언급을 부인했다.

트럼프 대통령과 코미 전 국장은 이 부분에 대한 진술에서 크게 충돌하고 있어, 트럼프 대통령이 현재 진행 중인 수사의 '중심'에 설 가능성이 제기된다고 BBC는 분석했다.

코미 전 국장이 러시아 스캔들에 등장하는 트럼프 측 인사들의 신원공개를 요구했는지도 쟁점 가능성으로 제기된다.

미국 법률은 정보 보고서에 등장하는 미국인의 이름은 국가안보관리들의 관련 정보 요청이 없는 한 비공개로 하도록 규정했다.

상원 정보위 공화당 의원들은 청문회에서 코미 전 국장이 신원공개를 요구했는지, 플린 전 보좌관 같은 관리들의 이름이 어떻게 언론에 유출됐는지 등에 대해 코미 전 국장을 추궁할 것으로 보인다.

코미 전 국장이 이런 정보를 다룬 데 있어서 잘못이 있으면, 그가 '반(反) 트럼프 정보' 누설자들에 대해 관대했거나 관련 정보 공개에 연루됐다는 공격의 빌미를 주게 될 전망이다.

지난해 7월 민주당 대선 후보인 클린턴 전 장관의 이메일 스캔들에 대한 수사결과 발표도 쟁점의 하나로 제기된다.

그는 당시 관례를 깨고 법무부와 아무런 협의 없이 수사결과를 발표했다.

미 법무부가 코미 전 국장의 클린턴 이메일 스캔들 수사를 그의 해임 이유 가운데 하나로 언급했다는 점에서, 청문회에서는 이 부분에 대해서도 집중적인 질문이 나올 것이라고 BBC는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