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尹당선인 공약 ‘확장억제협의체’ 적극 가동 시사…핵배치엔 부정적_포커 스타의 게임_krvip

美, 尹당선인 공약 ‘확장억제협의체’ 적극 가동 시사…핵배치엔 부정적_슬롯이라는 단어가 포함된 문장_krvip

크리스틴 워머스 미국 육군 장관은 북한의 핵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한국에 핵무기를 재배치하는 문제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밝혔습니다.

워머스 장관은 현지시각 15일 미 싱크탱크 허드슨연구소 개최 대담에서 한국이 미국의 확장 억지에 관해 확실히 신뢰할 수 있도록 하려는 플랫폼이 있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워머스 장관은 “한반도에 다시 핵무기를 가져가는 것을 고려하는 일이 망설여진다”며 “이것이 우리가 이런 문제를 논의할 수 있도록 한국은 물론 일본과도 협의체를 둔 이유”라고 설명했습니다.

한미 간 확장 억지를 논의할 수 있는 채널이 있는 만큼 핵 재배치 필요성까지는 없다는 취지로 풀이됩니다.

한미는 외교·국방부가 참여하는 확장억제전략협의체를 가동하다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출범 이후 제대로 운영되지 못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확장억제전략협의체의 실질적 가동을 공약으로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한편 워머스 장관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집중하는 미국이 남중국해나 한반도 문제까지 동시에 터질 경우 대응할 수 있겠느냐는 질문에는 ‘그렇다’고 대답했습니다.

그는 “우리는 다른 전쟁 계획과 비상 계획을 검토하면서 이런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규모의 육군을 갖도록 보장하려 노력한다”고 말했습니다.

[사진 출처 : AP=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