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北 ICBM 발사 규탄…추가 도발 자제하고 대화해야”_포커를 향해 달려가다_krvip

美 “北 ICBM 발사 규탄…추가 도발 자제하고 대화해야”_미국 비트코인 ​​포커 사이트_krvip

미국은 2일(현지시간)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를 규탄하고 추가 도발 자제와 대화 복귀를 촉구했습니다.

웬디 셔먼 미국 국무부 부장관은 이날 트위터에 글을 올려 "최근 북한의 연쇄적인 미사일 발사와 관련, 조현동 한국 외교부 1차관과 대화했다"며 "한국과 일본의 안보에 대한 우리의 공약은 철통과 같이 유지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우리는 북한의 도발을 비롯한 여러 공동의 도전을 해결하기 위해 함께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외교부도 조 차관과 셔먼 부장관이 전화 통화에서 북한의 미사일 도발이 발사해 한반도는 물론 국제사회 전체의 평화와 안정에 심각한 위협을 야기한 것을 강력히 규탄했으며, 이는 유엔 안보리 결의의 명백한 위반임을 지적했다고 전했습니다.

양 차관은 특히 한국이 이태원 참사로 인한 국가 애도 기간을 갖는 가운데 북한이 도발을 거듭하고 있다는 점을 개탄하면서, 한미가 굳건한 연합방위태세를 유지하는 가운데 향후 대응에 있어서 긴밀히 공조하기로 의견을 모았습니다.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는 이날 오후 늦게 에이드리엔 왓슨 대변인 명의의 성명을 내고 "미국은 북한의 ICBM 발표를 규탄한다"면서 "조 바이든 대통령과 국가안보팀은 동맹 및 파트너 국가들과 긴밀히 협력해 상황을 평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북한이) 금주 다수의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데 더해 이뤄진 이번 발사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명백하게 위반하는 것으로, 불필요하게 긴장을 고조시키며 역내 안보 상황을 불안정하게 할 위험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NSC는 "이번 행동은 북한이 불법적인 대량살상무기(WMD)와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을 북한 주민의 복리보다 우선시한다는 것을 보여준다"면서 "우리는 이 행동을 규탄할 것을 모든 국가에 요청하며 북한에는 불안정을 야기하는 행동을 멈추고 진지한 대화에 참여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습니다.

또 "미국은 미국 본토와 한국, 일본의 안보를 보장하기 위한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다짐했습니다.

국무부도 이날 네드 프라이스 대변인 명의의 성명을 별도로 내고 "이번 발사는 북한의 불법적인 WMD와 탄도미사일이 주변국과 역내,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보와 함께 국제 비확산 체제에 위협이 된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비판했습니다.

이어 국무부는 "(북한의) 이번 행동은 모든 국가가 북한이 불안정을 야기하는 이런 실험을 하는데 필요한 기술과 물질을 확보하는 것을 차단하기 위해 북한 관련 안보리 결의를 충실하게 이행할 필요성을 보여준다"면서 "국제사회와 함께 우리는 북한에 추가 도발을 자제할 것과 지속적이고 실질적인 대화에 참여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북한은 전날 동해 북방한계선(NLL) 이남 한국 영해 근처로 단거리 탄도미사일(SRBM)을 발사한 데 이어 3일(한국시간) '화성-17형'으로 추정되는 ICBM을 쏘면서 도발 수위를 다시 끌어 올렸습니다.

프라이스 대변인은 이날 낮 국무부 정례브리핑에서 "7차 핵실험을 포함해 북한의 잠재적인 추가 도발을 여전히 우려한다"면서 "(북한의 도발 시) 추가적인 대가와 후과가 있을 것이고 북한은 세계적인 규탄을 받을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