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이 적인가” 집회 열려…“한국 외면 향한 곳은 평화 일본의 종말”_부자가 되는 방법 노인 픽스_krvip

“한국이 적인가” 집회 열려…“한국 외면 향한 곳은 평화 일본의 종말”_베타 하우스 형제애_krvip

일본 지식인들이 아베 총리의 한국에 대한 외교정책을 강도 높게 비판하는 집회를 열었습니다.

일본 지식인들이 주도하는 '한국이 적인가-긴급집회'가 31일 일본 도쿄 지요다구에 있는 한국YMCA에서 3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습니다.

이날 집회는 지난달 말부터 '한국은 적인가'라는 제목의 성명을 내고 일본 정부의 수출 규제 철회를 촉구하는 온라인 서명운동을 진행해온 일본 지식인들이 오프라인에서 아베 정권의 '한국 때리기'에 대한 강한 지적이 이어졌습니다.

서명운동을 주도한 와다 하루키 도쿄대 명예교수는 이 자리에서 "아베 총리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반대하며 한국을 상대하지 않겠다고 결단한 뒤 일본 정부가 한국을 상대로 수출 규제 조치를 강행했다"고 지적했습니다.

와다 교수는 "이후 '지정학적으로 한국은 중요하지 않고, 중요한 것은 미·일 동맹의 강화와 중일 관계의 안정적 유지'라고 주장하는 주간지 보도가 이어졌다"며 "아베 총리의 '한국을 상대하지 않겠다는 정책'이 향해가는 곳은 평화 국가 일본의 종말"이라고 비판을 이어갔습니다.

이시가키 유조 도쿄대 명예교수는 "2차대전의 가해국 중 뒤처리가 전혀 안 된 나라는 일본뿐"이라며 "이는 일본이 침략 전쟁, 식민지 지배 등 무엇 하나 확실히 반성을 안 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습니다.

그는 "일본 정부가 한국에 대해 취한 조치는 한국을 차별하면서 과거를 반성하지 않아 온 자세가 행동으로 드러난 것"이라며 "정부뿐 아니라 일본 시민들 모두 (과거의 잘못을) 마주 봐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우치다 마사토시 변호사는 연단에 서서 "일본 정부가 그동안 일관되게 개인에 의한 보상청구권을 부정하지는 않았다"며 '한일 청구권협정으로 해결이 끝났다'는 아베 정권의 주장이 앞뒤가 맞지 않는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일본 정부는 한일청구권 협정 체결 뒤에도 사할린의 잔류 한국인 귀국 지원, 피폭 한국인 지원 등을 해오며 협정을 수정·보완하는 행위를 해왔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날 행사 주최 측은 '한국은 적인가'라는 제목의 성명을 내고 진행해 온 서명 운동의 참가자가 30일까지 9천300여 명이라고 밝혔습니다.

와다 명예교수, 우치다 변호사 등 일본의 학자, 변호사, 언론인, 의사, 전직 외교관, 시민단체 활동가 등 78명은 지난달 25일 인터넷 사이트(https://peace3appeal.jimdo.com)를 개설해 서명 운동을 벌여왔습니다.

서명 운동 소식은 일본 언론에서는 거의 다뤄지지 않고 있지만, 입소문을 통해 확산하면서 이날 낮까지 26만 961명이 방문했고 4천48개의 응원 글이 작성됐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