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남중국해 판결 수용 못해”…美·日 “환영”_재활용품으로 빙고 만드는 법_krvip

中 “남중국해 판결 수용 못해”…美·日 “환영”_카지노 해변의 주요 특징_krvip

<앵커 멘트>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에서 패소한 중국이 수용할 수 없는 결과라며 강력 반발하고 있습니다.

반면, 미국과 일본은 당사국들이 재판 결과를 이행해야 한다며 압박에 나섰습니다.

남중국해를 둘러싼 국제 사회의 갈등이 더욱 격화되는 양상입니다.

고아름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중재 판결 직후 중국 외교부는 즉각 성명을 내고, 이번 판결은 무효이며 구속력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필리핀의 일방적인 중재 제소는 유엔해양법 협약을 위배했고 중재 재판소는 관할권이 없는 만큼, 수용하지 않겠다는 것입니다.

<녹취> 루캉(중국 외교부 대변인/어제) : "중국은 판결을 인정하지도 수용하지도 않을 것입니다. 어떤 소송 절차에도 관여하지 않을 것입니다."

시진핑 주석도 남중국해 섬들은 옛날부터 중국 영토이며, 중국의 영토주권과 해양권익은 어떤 상황에도 중재 재판의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중국은 만일의 사태시 무력 대응까지 시사하고 있는 가운데 이미 군에는 전투준비 태세 명령이 떨어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반면 미국은 이번 판결이 최종적이고 중국과 필리핀 양쪽 모두에 구속력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특히 중국을 겨냥한 듯 당사자들이 도발적 언급이나 행동을 피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녹취> 존 커비(미국 국무부 대변인) : "이번 판결은 법적 구속력을 갖고 있습니다. 미국뿐 아니라 전 세계가 당사국들을 지켜보고 있습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은 판결 직후 성명을 발표하고 당사국이 판결을 따를 필요가 있다며, 남중국해 분쟁의 평화적 해결로 이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고아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