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푸틴과 회담 때 통역사 노트 ‘압수’…함구령까지”_그거보다 베토 카레로가 죽었어_krvip

“트럼프, 푸틴과 회담 때 통역사 노트 ‘압수’…함구령까지”_포커 통계 연구_krvip

지난 2016년 대선 기간 러시아와의 내통 의혹으로 수사를 받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과거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의 대면(face-to-face) 회담의 세부내용을 숨기려고 노력한 것으로 전해져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12일(현지시간) 미국 유력 일간지인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전·현직 미국 관리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푸틴 대통령과의 대화를 기록한 통역사의 노트를 적어도 한 차례 '압수'했습니다.

노트 압수는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2017년 7월 주요 20개국(G20) 회의를 계기로 독일 함부르크에서 푸틴 대통령과 회담을 가진 이후에 벌어졌으며, 이 자리에는 당시 국무장관이었던 렉스 틸러슨도 동석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통역사에게 당시 일어난 상황에 대해 다른 행정부 관리 누구와도 의논하지 말도록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 같은 행동은 백악관 고문과 국무부 고위 관리가 틸러슨이 공유한 녹취록 이외에 추가 정보를 파악하려고 하는 과정에서 전·현직 미 관리들에게 알려졌습니다.

당시 국가안보보좌관이었던 허버트 맥매스터를 포함해 백악관 관리들은 틸러슨은 물론 누구로부터도 함부르크 회동에 대한 총체적인 설명을 들을 수 없었다고 WP는 전했습니다.

한 고위 전직 관료는 "녹취록을 확보할 수 없어 좌절했었다"며 "당시 그들이 무슨 얘기를 나누고 합의하려 했는지는 오직 신만이 알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WP는 "트럼프 대통령의 이런 (정보) 통제 조치는 자신이 푸틴과 나눈 대화를 공적 수사로부터 차단하고, 심지어 행정부 고위 관료들마저 대통령이 미국의 주적(主敵) 중 하나와 나눈 대화를 온전히 알지 못하게 하려고 구사한 정형화된 전략의 일부"라고 지적했습니다.

제보자들은 결과적으로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2년간 5곳에서 푸틴 대통령과 대면해 나눈 대화의 상세기록들이 비밀문서 형태로도 남지 않게 됐다고 설명했으며, 이런 '정보 공백'은 역대 어느 행정부를 통틀어 볼 때도 이례적이라고 WP는 논평했습니다.

이처럼 트럼프 대통령이 푸틴 대통령과 나눈 대화와 관련된 믿을 만한 기록이 없다 보니 관리들은 때때로 정보 당국이 크렘린의 반응을 추적한 보고서에 의존해야 했다고 WP는 전했습니다.

전직 미 관리들은 이런 트럼프 대통령의 비밀주의가 고위 보좌관들에게 의지해 이들이 회담을 참관하고 포괄적인 내용을 받아 적은 뒤 다른 관리 및 부처들과 이를 공유하도록 한 전직 대통령들의 알려진 관행과 다르다고 말했습니다.

국무부 부장관을 지낸 스트로브 탤벗 미 브루킹스연구소 소장은 "푸틴과 관련한 트럼프 대통령의 비밀주의는 역사적 기준에 비춰볼 때 이례적일 뿐 아니라 터무니없는 일"이라고 비판하고 "트럼프의 이런 행동 때문에 대통령을 도우려는 전문가와 보좌관, 내각의 관리들, 즉 미국 정부 자체가 불리해졌고 푸틴이 트럼프를 조종할 여지가 확실히 커졌다"고 주장했습니다.

탤벗 소장은 1990년대 빌 클린턴 전 대통령과 보리스 옐친 대통령의 회동에 십여 차례 이상 참석한 인물입니다.

그러나 백악관 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의 이런 행동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일축하며 트럼프 대통령이 러시아와의 관계를 실질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반박했습니다.

또 틸러슨 전 장관이 당시 회담이 끝난 직후 관리들에게 자세한 자료를 비공개용으로 돌렸고 언론에도 보도자료를 배포했다고 항변했습니다.

현재 함부르크 회담 당시 배석했던 통역사의 신원은 공개되지 않은 상태로, WP는 트럼프 대통령이 통역사로부터 통역 노트를 빼앗은 사례가 추가로 있는지는 확실치 않다고 보도했습니다.

그러면서 몇몇 관리들이 지난 여름 대통령이 헬싱키에서 푸틴 대통령과 비공개 회동을 했을 때도 믿을 만한 녹취록을 얻을 수 없었다고 털어놓았다고도 전했습니다.

야당인 민주당 의원들은 트럼프 대통령의 비밀주의가 이례적일 뿐만 아니라 도를 넘었다고 보고 대책을 강구하고 있으며, 엘리엇 엥겔(민주·뉴욕) 하원 외교위원장은 외교위가 조사를 위한 소위원회를 꾸려 트럼프-푸틴 대통령의 회동에 대한 국무부 자료를 제출받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한편 틸러슨 전 국무장관은 WP와의 이메일 인터뷰에서 함부르크 회동 때 처음부터 끝까지 배석했다고 밝혔지만 논의 내용과 노트 압수, 통역사에 대한 함구령에 대해서는 입을 열지 않았습니다.

[사진 출처 : AP=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