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산으로 ‘친러’ 의심받는 OPEC+ “특정 유가 유지 목표 없어”_환상 스포츠 베팅_krvip

감산으로 ‘친러’ 의심받는 OPEC+ “특정 유가 유지 목표 없어”_메모리 슬롯 비보북_krvip

석유수출국기구(OPEC)를 포함한 주요 산유국 협의체인 'OPEC 플러스(OPEC+)'가 최근 감산 결정은 순수하게 경제적 이유에 의한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현지시간 16일 로이터 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하이탐 알가이스 OPEC 사무총장은 이날 알제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리는 유가를 통제하지 않는다"면서 "최근 감산은 수요와 공급의 균형을 맞추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알가이스 사무총장은 "감산은 순수하게 기술적인 결정이며, 이는 현재뿐만 아니라 미래 시장의 안정성을 유지하기위한 것"이라면서 "OPEC+는 앞으로의 생산정책에서도 유연함을 발휘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감산 결정으로 미국의 눈 밖에 난 중동 산유국들도 일제히 항변하고 나섰습니다.

칼리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국방부장관은 이날 트위터에 "OPEC+의 만장일치 감산 결정이 순전히 경제적 이유에 따른 것임에도 누군가는 '사우디가 러시아의 편에 섰다'고 주장한다"고 썼습니다.

실권자인 무함마드 빈 살만 왕세자의 동생인 그는 이어 "이란도 OPEC 회원국인데, 그렇다면 사우디가 이란과도 편을 먹었다는 것인가"고 반문했습니다.

앞서 이라크도 OPEC+의 감산이 온전히 경제적 지표에 따른 것이었다는 주장을 펴기도 했습니다.

이라크 석유수출공사(SOMO)는 이날 성명을 통해 "불확실하고 선명하지 않은 시기에 최선의 대응책은 시장 안정을 지지하고 필요한 유도책을 쓰는 선제적 접근이라는데 OPEC+ 회원국 간에 의견일치가 있었다"고 주장했습니다.

쿠웨이트 석유부도 이날 성명을 내고 커지는 침체 우려와 더딘 세계 경제 성장이 원유 시장의 수급 불균형을 불러왔다면서 감산은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이익이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오만 역시 같은 주장을 폈는데 오만 에너지부는 성명을 통해 "석유 생산량을 하루 200만 배럴 감산하기로 한 OPEC+의 결정은 시장 데이터와 변수에 기반을 뒀다는 점에서 회원국의 기존 결정에 부합한다"며 "시장을 안심시키고 안정을 지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앞서 OPEC+는 지난 5일 월례 장관급 회의에서 다음 달 하루 원유 생산량을 200만 배럴 줄이기로 합의했습니다.

이로써 무함마드 왕세자의 마음을 돌리기 위해 지난 7월 직접 사우디를 방문했던 조 바이든 대통령의 노력은 수포로 돌아갔습니다.

이후 미국은 감산 결정에서 주도적 역할을 한 사우디아라비아와 관계 재검토에 나설 것으로 전해졌고, 백악관은 연일 강경한 메시지로 사우디를 압박했습니다.

존 커비 백악관 대변인은 지난 13일 성명을 통해 시장 상황에 비춰볼 때 감산 결정을 내릴 이유가 없었다면서 사우디가 러시아와 함께 감산을 주도한 건 "도의적, 군사적으로 러시아를 도운 것"이라고 비난했습니다.

[사진 출처 : AP=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