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자료 비공개·늑장 제출 ‘논란’_인스타그램 뱃지를 얻는 방법_krvip

강경화, 자료 비공개·늑장 제출 ‘논란’_푸르그 카지노 양식업_krvip

<앵커 멘트>

내일 청문회가 예정된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자 측이 검증에 필요한 자료 가운데 상당 부분을 개인 정보라며 제출하지 않거나 늑장제출해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공개하지 않고 있는 자료 중에는 간단한 인터넷 검색만으로 확인할 수 있는 내용도 있습니다.

송수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자는 유엔 사무처 고위직 인사들의 재산을신고하도록 한 유엔 규정에 따라, 지난 2007년부터 재산 내역을 유엔에 신고하고 있습니다.

청문 위원이 이 자료 공개를 요청했지만, 강 후보자 측은 "유엔으로부터 받지 못해 자료 제출이 어렵다"는 답을 보내왔습니다.

그러나 강 후보자의 재산 내역은 유엔 홈페이지에 이미 공개돼 있습니다.

<녹취> 외교통일위원회 관계자 : "새로운 비리 의혹을 감추기 위한 꼼수로 국회 인사 청문회를 의도적으로 방해하고 있습니다."

강 후보자는 또 본인과 배우자, 자녀들의 학적 변동 자료와 부동산 매매 내역을 공개하지 않고 있다가 청문회를 하루 앞둔 오늘 오후에서야 공개했습니다.

이 때문에 위장 전입, 부동산 투기 여부 등 인사 배제 5대 원칙에 대한 검증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녹취> 교육부 관계자(음성변조) : "(자료 제출 관련) 동의서를 3차에 걸쳐 (강 후보자 측에) 보내 드렸고 저희가 매일 전화, 문자 다 했는데 어떠한 연락도 (받지못했습니다)."

<녹취> 외교부 관계자(음성변조) : "(부동산 매매는 후보자보다) 다른 가족이 하신 게 더 많고 해서 다 제대로 확인이 원활히 빨리빨리 되지 않았습니다."

인사청문회법은 공직 후보자의 자료 제출 거부 사유를 군사, 외교 기밀 등으로 한정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송수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