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은행 부실·비리 끝은 어딜까? 의혹 눈덩이_홈 게임 판매 쿠리티바 포커_krvip

국민은행 부실·비리 끝은 어딜까? 의혹 눈덩이_가상 스포츠 배팅_krvip

국민은행의 부실·비리 의혹이 하루도 끊이지 않고 제기됨에 따라 국민은행의 도덕성이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국민은행 도쿄지점 비자금 의혹으로 시작된 금융당국의 조사는 국민은행이 투자한 센터크레디트은행(BCC) 부실, 베이징지점 인사 파문, 보증부대출 이자 부당수취, 본점 직원의 국민주택채권 90억원 횡령 사건까지 등 끝이 보이지 않는 형국이다.

이명박 정부 시절 정권 실세가 KB금융을 좌지우지하면서 그동안 묵혀놨던 문제들이 일제히 고개를 드는 상황이다. 금융에 문외한이던 인사들이 경영권을 행사하면서 국민은행의 내부 통제에 심각한 균열이 생겼다는 지적까지 나오고 있다.

◇금융당국 "은행 비리 선제적 대응"…초라해진 국민은행

24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당국은 국민은행의 최근 연이은 비리·부실 의혹이 표적 수사가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하고 있다.

국민은행 도쿄지점의 부당 대출 의혹에 대해 일본 금융청이 조사 결과를 전달함에 따라 도쿄지점에 대한 특별 검사에 나섰고, 국민은행 현지법인 등을 점검하는 과정에서 각종 의혹이 쏟아져나오고 있다는 주장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일각에서 국민은행을 표적으로 한다고 하는데 전혀 사실이 아니다"면서 "해외 금융당국이 문제를 제기한 사안을 검토하다 보니 정황이 포착돼 커진 것일 뿐"이라고 밝혔다.

최수현 금융감독원장 취임 이후 금감원 은행 감독·검사 라인은 기업구조조정처럼 선제적으로 은행의 내부 부실을 도려내 경영 건전화를 이룬다는 방침 아래 감독을 강화하고 있다.

이처럼 각종 비리 의혹에 시달리면서 국민은행의 현재 모습은 과거에 비해 초라한 상황이다.

10년 전만 해도 4대 은행 중에 맏형으로 자산 순위가 압도적으로 앞섰으나 현재는 경쟁은행에도 밀리는 형국이다.

금융권 고위 관계자는 "과거 리딩뱅크로서 큰 형님이었던 KB가 이제는 그저 그런 존재가 돼버렸다"면서 "내부의 비리·부실 의혹을 털고 나가지 않은 한 한계에 봉착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국민은행의 도쿄지점 비자금 조성 정황 또한 일부 자금인 수천만원이 상품권 구입에 흘러들어 간 것으로 확인됨에 따라 정관계 로비 사건으로 확대될 가능성까지 있다.

국민은행이 한 달간 벌인 도쿄지점에 대한 자체 조사에서는 지점장뿐만 아니라 직원들도 가담했다는 점이 확인됐다. 국민은행은 이들로부터 대출조작 4건, 부당대출 107건 등 모두 111건에 대한 사실 확인서를 받았다.

금감원은 조만간 계좌 추적을 통한 검사 등을 마치고 검찰에 수사를 의뢰할 방침이다.

지난 21일 국민은행 자체 조사 과정에서 불거진 내부 직원의 국민주택채권 90억 횡령 사건은 25일부터 금감원 특검을 받는다.

이번에 해외지점이 아니라 본점 직원들이 공모해 90억원을 횡령했다. 국민은행 본점 신탁기금본부 직원들이 국민주택채권을 포함한 채권을 시장에 내다 파는 수법으로 이같은 거액을 횡령한 것으로 추정된다.

국민은행 내부 관계자는 "주택채권 만기가 5년이고 이후 국고로 환수되는 이 과정에서 이들 직원이 제3자와 짜고 내다 파는 방식으로 횡령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국민은행 '소통 벽에 막혀'…부실·인사 파행 방치

국민은행 내부에 따르면 국민은행이 2대 주주로 있는 BCC은행은 지난 3월 자금세탁 등의 혐의로 외환 영업업무 1개월 정지라는 통보를 현지 법인이 받았음에도 국내 금융당국과 행장에 보고가 되지 않았다.

BCC 지분 인수와 관련해 4천여억원에 달하는 손실을 유발해 2010년 대규모 징계까지 당했던 국민은행이 'BCC 업무 정지'를 소홀히 했다는 건 이해하기 어려운 대목이다.

금융권 고위 관계자는 "국민은행에 큰 손실을 준 BCC에 대한 현지 금융당국의 징계가 행장에 보고가 안 된 점은 이해할 수가 없다"고 말했다.

보증부대출 부당 이자 수취와 관련해 당초 55억원을 환급하겠다고 했다가 최근 10여억원으로 줄여 보고한 것도 상식적으로 이해가 안된다. 이 환급액은 대충 계산한 게 아니라 은행연합회와 은행들이 태스크포스까지 구성해 6개월간 작업 끝에 산출했기 때문이다.

금융권 고위 관계자는 "은행 예금에 몇만 원만 차이가 나도 큰 문제인데 환급액 계산이 수십억원이나 틀렸다는 건 정상적인 은행으로 보기 어려운 수준"이라면서 "금융당국이 국민은행의 허위 보고에 격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국민은행 베이징 인사 파문은 더 가관이다.

금융당국은 지난 7일 현지 금융당국이 잦은 인사 교체에 대해 불만을 제기함에 따라 시중은행 해외법인 직원의 임기 보장 등 협조 요청 공문을 보냈는데, 국민은행이 12일 베이징 법인장과 부법인장을 동시에 갈아치웠기 때문이다.

실무진이 금감원에서 받은 지도 공문을 이건호 국민은행장에게 보고하지 않아 벌어진 사태로 밝혀졌으나 내부 기강 해이가 심각한 상황임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이건호 행장도 이번 기회에 제대로 파헤쳐 문제를 바로잡고 가야 한다는 입장"이라면서 "해외 지점의 대출 내역에 대해 전수 조사를 하는 등 최대한 노력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