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은행 사고 속출…금감원, 내부통제 전면 점검_베토 카레로 주차 요금_krvip

국민은행 사고 속출…금감원, 내부통제 전면 점검_앙골라 베팅_krvip

금융당국이 최근 연이어 터지는 국민은행의 내부통제 사고에 대해 내달 중에 전면 점검에 나서기로 했다.

특정 은행에 대해 금융당국이 내부통제를 총체적으로 들여다보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만큼 국민은행의 기강 해이를 심각하게 보고 있다는 의미다.

8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당초 올해 하반기에 잡혀 있던 국민은행에 대한 종합 검사를 앞당겨 이르면 내달 중에 실시하기로 했다.

금감원이 이처럼 종합검사를 조기에 하는 이유는 국민은행에서 직원 내부 비리와 횡령 사고가 끊이지 않아 내부통제 부분을 대대적으로 들여다볼 필요가 생겼기 때문이다.

최수현 금감원장도 최근 국민은행의 연이은 사고를 보고받고 국민은행에 대해 규정에 따라 관용 없이 강력히 대응하라고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국민은행 종합 검사를 하반기에 하기로 했는데 최근 국민은행에서 너무 많은 사고가 터져 더는 넘겨버릴 수 없게 됐다"면서 "종합검사를 앞당겨 올 2분기 중에 하면서 내부통제 문제점을 철저히 파헤치겠다"고 밝혔다.

그는 "국민은행의 경우 그동안 부문 검사나 특별 검사를 통해 문제점을 들춰봤는데 이제는 총체적으로 내부의 썩은 살을 도려내야 할 상황"이라고 말했다.

국민은행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사건·사고의 연속이었다.

국민은행은 국민주택기금 위탁업무에 대한 관리 소홀로 일부 직원들이 공모해 2010∼2013년 주택채권의 원리금 110여억원을 횡령하는 사건이 지난해 11월 적발됐다.

이 때문에 국민은행은 이달부터 3개월간 청약저축 및 주택청약종합저축의 신규 가입자 모집과 국민주택채권 신규 판매 등이 중지된 상태다.

국민은행은 지난해 도쿄지점에서 5천억원대 부당 대출 혐의로 당시 도쿄지점장 등이 구속돼 조사를 받고 있으며, 국민카드의 5천여만명 고객 정보 유출로 국민은행도 1천여만명의 정보가 빠져나가 금융당국의 제재를 앞두고 있다.

국민은행 직원 이모(52·팀장)씨는 부동산개발업자 강모씨에게 9천709억원 규모의 허위 입금증을 발부해줬다가 적발돼는 어이없는 사고도 발생했다.

최근에는 국민은행 팀장급 직원 A씨의 친인척들이 지난 수년간 A씨에게 돈을 20여억원 가량 맡겨왔으나 이를 제대로 돌려받지 못했다며 민원을 제기했다.

이처럼 국민은행에서 사고가 계속 발생하자 KB금융과 국민은행 임직원에 대한 문책론도 고개를 들고 있다.

앞서 지난 1월 말에는 KB금융의 지주, 은행, 카드사 임원 27명이 개인정보 유출 등에 따른 책임으로 일괄 사의 표명했으나 대부분 반려된 바 있다.

그러나 이후에도 카드 고객 정보 2차 유출에 이어 국민은행에서 각종 내부 횡령 사고가 이어짐에 따라 임원들이 책임져야 한다는 주장이 커지고 있다.

민병덕 전 국민은행장은 지난해 중도 사퇴하면서 급여와 상여금으로 5억7천300만원을 챙겼다가 지난해 11월 국민은행 부정 사태가 불거지자 성과급 반납 의사를 내비쳤지만 그 이후 진행되는 것이 없다.

금융당국도 일련의 사태와 관련해 KB금융에 대한 대규모 임직원 제재를 준비하고 있다.

다급해진 KB금융은 내부 쇄신책으로 '원샷 인사'를 들고 나온 상황이다.

KB금융은 최근 지주사와 계열사의 모든 부서장과 부원의 인사를 한꺼번에 단행하는 '원샷 인사'를 도입하기로 한 뒤 차기 인사부터 적용하기로 했다. KB금융의 가장 큰 병폐가 인사 문제로 지적되기 때문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국민은행에서 계속 사고가 터짐에 따라 책임 범위도 넓어질 수밖에 없다"면서 "국민은행은 뼈를 깎는 내부 혁신으로 환골탈태할 수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