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국정화 확정 고시 강행은 독재”…본회의 거부_베토 타바레스_krvip

野 “국정화 확정 고시 강행은 독재”…본회의 거부_룰렛배팅게임_krvip

<앵커 멘트>

야권은 강력하게 반발했습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의원총회와 규탄대회를 잇따라 열고 고시 강행은 독재라고 비판했습니다.

국회 본회의와 정관 청문회 등 의사 일정도 전면 거부했습니다.

노윤정 기자입니다.

<리포트>

철야 농성을 벌인 새정치연합 의원들은 오늘(3일) 아침 긴급 의원총회를 열었습니다.

문재인 대표는 독재라는 표현을 써가며 국정화를 강하게 성토했습니다.

<녹취> 문재인(새정치민주연합 대표) : "압도적 다수의 국민 여론을 무시하고 불법 행정을 강행하는 것, 이것이 바로 독재 아닙니까?"

국회 일정 전면거부를 선언한 새정치연합은 해수부 장관 청문회는 연기했고, 본회의와 예산안 심사는 불참했습니다.

대신 국정화 규탄대회를 열고, 교육부 장관 사퇴와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했습니다.

<녹취> 이종걸(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 : "5천년 역사를 권력자가 재단하는, 역사의 왜곡을 시도하는 서막을 올렸습니다!"

새정치연합은 앞으로 확정고시 효력정지를 법원에 신청하고 헌법소원 검토와 교과서 집필거부 등으로 대응하기로 했습니다.

문재인 대표는 내일(4일) 대국민담화에서 향후 투쟁 방향을 밝힐 예정입니다.

새정치연합은 내일(4일) 원내 지도부 회담과 국토부 장관 청문회도 거부하고 농성을 계속 하기로 해 국회 파행이 불가피할 전망입니다.

KBS 뉴스 노윤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