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기후위기 역주행”…세종·서울서 ‘기후 정의 파업’_구글 리워드로 돈 벌기_krvip

“정부가 기후위기 역주행”…세종·서울서 ‘기후 정의 파업’_어제 토너먼트 챔피언 견과류 포커_krvip

정부가 탄소중립 국가 기본계획을 원안대로 확정한 것을 두고 반발이 계속 확산하는 가운데, 정부의 기후위기 대응을 촉구하는 '기후 정의 파업'이 열렸습니다.

전국 350개 단체로 구성된 '414 기후 정의파업 조직위원회'는 오늘(14일) 오후 2시 정부세종청사 주변에서 집회를 열고, 탄소중립 기본계획 폐기와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탄녹위) 해체를 요구했습니다.

기후·환경단체 관계자와 에너지산업 종사자, 시민 등 3천여 명의 참가자들은 탄녹위 앞에서 개최한 집회를 시작으로 약 2km를 행진하며 산업통상자원부와 환경부, 국토교통부 앞에서 각종 퍼포먼스를 진행했습니다.

특히 정부가 최근 확정한 '1차 국가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계획'을 산업계의 요구만을 반영한 밀실 협의로 규정하며, 정부의 기후위기 정책을 규탄했습니다.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는 유지하면서도 산업 부문의 감축률을 14.5%에서 11.4%로 낮춘 탄녹위의 탄소중립 기본계획이 지난 11일 국무회의에서 원안 그대로 최종 의결된데 따른 겁니다.

참가자들은 또 ▲ 에너지 공공성 강화로 에너지 수요 대폭 감축 ▲에너지 기업들의 초과 이윤 환수 및 탈석탄·탈핵 추진 ▲공공 교통 확충 ▲ 노동자·농민·지역주민·사회적 소수자들이 주도하는 정의로운 전환 ▲신공항·케이블카·산악열차 건설 추진 중단 ▲그린벨트 해제 권한 지자체 이양 시도 철회 등 6대 사항도 함께 요구했습니다.

이에 앞서 오늘 오후 1시쯤에는 민주노총 서울본부 등이 서울 구로구에서 기후정의 파업을 지지하는 퍼포먼스를 진행했습니다.

이들 단체는 세종에서 열린 기후정의 파업에 대한 지지의 뜻을 전달하는 한편, 지난해 8월 폭우로 반지하가 침수되며 숨진 일가족을 추모했습니다.

또, "기후위기로 삶의 터전을 떠나야하는 상황이 발생하고, 추위·더위·혹한·폭우가 가장 열악한 거처에서 지내는 사람들의 삶을 심각하게 위협하고 있다"며 재난 불평등 해소를 촉구했습니다.

[사진 출처 : 414기후정의파업 조직위원회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