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행정 서비스 1970년대 수준”…‘붉은 수돗물’ 부실 대응 질타_콜 포커_krvip

“인천 행정 서비스 1970년대 수준”…‘붉은 수돗물’ 부실 대응 질타_포커 선글라스를 치다_krvip

[앵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가 어제(15) 인천시와 인천경찰청에 대한 국정감사를 했습니다.

여야 의원들은 `붉은 수돗물` 사태와 주민참여예산 집행과 관련해 인천시의 부실한 대응과 부적절한 예산 집행을 질타했습니다.

보도에 박재우 기자입니다.

[리포트]

2년 전 여당 간사로 당시 야당 시장을 공격했던 박남춘 시장이 이제 수비에 나선 인천시 국감.

의원들은 `붉은 수돗물 사태`에 대한 인천시의 초동 대처가 부실했고, 탁도계를 조작하고 허위 보고까지 했다며 행정서비스가 `1970년대` 수준이라고 질타했습니다.

[권은희/바른미래당 의원 : "조사단에도 (조작)사실을 은폐할 정도면 이런 수질 관리의 행태가 이번 한 번만일까요?한 번만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박남춘/인천시장 : "저도 굉장히 당황스럽습니다."]

지난해 10억 원에서 올해 300억 원으로 30배나 늘어난 `주민참여예산` 운영과 관련해 특정 정파에서 많이 개입하고 있다는 주장도 있었습니다.

[김영우/자유한국당 의원 : "(주민참여예산위원회) 13곳 중에 5곳의 위원장이 특정 정치적 성향을 갖는 단체 활동 하신 분들이에요."]

또,지하도 상가 점포 임대권을 재임대하는 것이 2007년부터 금지됐는 데, 인천시는 아직도 관련 조례를 바꾸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김민기/더불어민주당 의원 : "조례를 개정하라는 지시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13년 동안 방치해 온 거예요."]

이어진 인천지방경찰청에 대한 국감.

올 상반기 인천청의 `체감안전도`가 72점으로 전국 최하위권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상로 청장은 `붉은 수돗물 사태` 수사와 관련해 과실 상해 혐의에 대한 관련자 처벌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박재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