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과학자 대표기관, 군사목적 연구 허용 검토”_휴대폰 충전 판매로 돈 버는 방법_krvip

“일본 과학자 대표기관, 군사목적 연구 허용 검토”_라이브 부동산 카지노_krvip

일본 과학자들을 대표하는 기관인 '일본학술회의'가 반세기 넘게 지켜온 '군사목적 연구 금지' 원칙을 수정하려 한다고 21일 마이니치신문이 보도했다.

마이니치신문은 일본학술회의가 전날 개최한 간사회에서 군사목적 연구 금지 원칙의 수정 여부를 논의할 '안보와 학술에 관한 검토위원회'를 설치하기로 결정했다고 전했다.

신문은 이로써 2차대전 당시 일본 과학자들이 전쟁에 협력한 것에 대한 반성에서 비롯된 교훈이 재검토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일본학술회의는 패전 5년 후인 1950년에 열린 총회에서 "전쟁을 목적으로 하는 연구에 절대 따르지 않는다"는 성명을 결의했다.

그 후 일본 물리학회 국제회의가 미군으로부터 보조금을 받은 사실이 문제가 된 1967년 총회에서도 일본학술회의는 재차 "군사목적의 과학연구는 하지 않는다"는 성명을 냈다.

그러나 2012년 말 아베 정권이 들어선 뒤 상황이 바뀌었다.

2014년부터 일본 방위성은 군사장비에 응용할 수 있는 최첨단 연구에 자금을 지원할 수 있도록 '안보기술 연구 추진 제도'를 출범시켜 학계의 무기 개발 연구를 장려했다.

또 올해 시행된 일본 정부의 '제5기 과학기술기본계획'에도 안보 관련 기술의 연구와 개발을 추진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학계 인사 15명이 참여하는 일본학술회의 검토위원회는 이 문제에 대해 올해 안에 의견을 정리할 예정이다. 일본학술회의 오니시 다카시 회장은 마이니치와의 인터뷰에서 "전쟁을 목적으로 연구를 해서는 안 된다는 생각을 가져야 하지만 방어를 위한 연구까지 부정되진 않는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일본학술회의는 1949년에 설립된 내각부의 특별 기관이다. 공학, 생명과학, 인문사회과학 등에 걸쳐 약 84만 명의 연구자를 대표해 정책 제언과 해외 학술단체와의 협력 등을 맡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