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뭄 땐 뭐하다…저수지 준설 ‘뒷북’ 논란_자연 식품 카지노 리오 그란데_krvip

가뭄 땐 뭐하다…저수지 준설 ‘뒷북’ 논란_온라인 베팅 라이센스_krvip

<앵커 멘트>

중부지방의 가뭄이 심각해지자 정부가 저수지 준설계획을 대책으로 내놨는데요, 전형적인 뒷북 행정이란 지적이 나옵니다.

빨라야 다음 달 중순에나 착공이 가능하다고 하는데, 농민들이 분통을 터트리고 있습니다.

김영준 기자입니다.

<리포트>

강원도 양구군에 농업용수를 공급하는 저수집니다.

고인물이 30% 아래로 떨어지면서 농업용수 공급이 제한됐습니다.

가뭄 탓이 크지만 13년 동안 준설을 하지 않아 저수량이 크게 줄어든 것도 주요 요인입니다.

<녹취> 인근 주민(음성변조) : "점점 (토사로) 메워지는 바람에 자기네들(농어촌공사)이 와보니까, 급하니까 이제 (준설)하겠다는 거죠."

이처럼 토사로 메워져 제기능을 못하는 농업용 저수지가 늘자 정부는 우선 급한 3백여 곳에 대한 준설에 나섰습니다.

하지만 진행은 더딥니다.

저수지 바닥에 쌓인 토사를 준설하기 위한 예산은 보름 전쯤 확보됐지만 아직도 쓰이지 않고 있습니다.

공사업체도 선정하지 못해 빨라도 다음 달 중순에나 착공이 가능할 전망입니다.

<녹취> 한국농어촌공사 관계자(음성변조) : "저희도 엄청나게 지금 서두르고 있어요. (장마) 비가 와서 저수지가 차면, 물을 빼고 준설은 못 하거든요."

가뭄 피해가 극심한 이제서야 저수지 준설에 나서는 정부와 자치단체.

<인터뷰> 박한필(농민) : "미리 좀 이렇게 대책을 세워 줬으면 농민이 혜택을 받는데, 지금 늦는 거 아닙니까? 지금, 늦었어요."

21세기.. 우리 농업 행정의 현주소입니다.

KBS 뉴스 김영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