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이명박에 “사면·복권되니 죄도 사라진 줄 아나…속죄하며 살길”_콰이 너 돈 버는 게 사실이야_krvip

野, 이명박에 “사면·복권되니 죄도 사라진 줄 아나…속죄하며 살길”_포커를 그리지 말라는 문구_krvip

더불어민주당이 신년 특별사면으로 사면·복권된 이명박 전 대통령을 향해 “사면·복권되니 죄도 사라진 줄 아는 것 같다”고 비판했습니다.

민주당 박성준 대변인은 오늘(30일) 국회 브리핑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특별사면으로 사면·복권된 이명박 전 대통령이 자택으로 돌아와 소감을 밝혔다. 내용을 들으며 허탈한 웃음만 나온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박 대변인은 “(이 전 대통령은) ‘대한민국의 번영을 위하고 기도함으로써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며 “마치 자신을 깨끗하게 살아온 존경받는 전직 대통령으로 착각하는 것 같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이 정의롭고 공의로운 자유민주주의 국가’가 되어야 한다는 말도 기가 막힌다”며 “정의와 공의는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 어울리지 않는 말이다. 염치가 있다면 미납된 벌금 82억 원부터 납부하라”고 밝혔습니다.

이어 “일국의 대통령이었던 사람이 뇌물수수, 횡령 등 온갖 부정과 비리를 저질러 나라를 뒤집어 놓았다”며 “이명박 전 대통령은 자신의 사면이야말로 대한민국의 역사에 오점으로 기억될 것임을 명심하길 바란다. 국민께 속죄하는 마음으로 살아가길 바란다”고 강조했습니다.

정의당 이정미 대표도 오늘 SNS에 글을 올려 이 전 대통령의 사면·복권을 비판했습니다.

이 대표는 “대한민국의 삼권분립이 무력화된 날”이라며 “재벌에게 뇌물을 받고, 수백억 원을 횡령한 거물 범죄자가 형을 다 치르지도 않고 법망을 빠져나온 것”이라고 적었습니다.

그러면서 “윤석열 대통령이 외치던 ‘공정’, ‘상식’ 또한 사망했다. 윤석열 정부는 이명박 씨와 국정농단의 주범들을 사면함으로 스스로 죄를 지은 것이나 다름없다”며 “중범죄자, 부패 정치인, 국정농단 핵심 인사 사면은 ‘국민통합’은커녕 국민이 이룬 촛불 혁명의 의미를 퇴색시키고 국론을 분열시키는 정치 행위에 불과하다”고 비판했습니다.

이어 “그와 그를 사면한 정부 여당이 남긴 법칙, ‘추징금 낼 돈 있고 권력의 빽만 있으면 부패해도 얼마든지 떳떳할 수 있다’는 유전무죄의 법칙은 앞으로도 한국 정치에 지우기 어려운 큰 상처로 남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