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장 “은행 이자이익 60조, 삼성·현대차보다 많아…어떤 혁신했나”_챔피언스 리그 베팅 예측_krvip

금감원장 “은행 이자이익 60조, 삼성·현대차보다 많아…어떤 혁신했나”_인 돔 루카스 카지노 전화_krvip

정부가 최근 은행권에 대한 상생금융 압박을 이어가는 가운데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은행이 이자 이익으로만 한 분기에 60조 원을 벌어들이는 구조는 불합리하다고 지적했습니다.

이복현 원장은 오늘(6일) 회계법인 대표들과 간담회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올해 은행의 이자 이익이 아마도 60조 원 수준에 달해 역대 최고 수준일 것으로 보인다"며 "3분기 영업 이익을 비교해보자면 삼성전자, LG전자, 현대차를 다 합친 것보다 많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과연 (은행들이) 반도체, 자동차와 비교해 어떤 혁신을 했기에 60조 원의 이자 이익을 거둘 수 있는지 의문"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이 원장은 "미국이 가계소비와 민간소비가 견고한 이유는 고정금리 베이스라 캡(상한선)이 있어 늘어난 소득에 대해 지출할 여유가 생긴다는 점인데 국내에서는 금리 변동으로 인한 충격을 위험을 관리할 수 없는 개인들이 받아야 하는 구조"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정부 당국이 갖고 있는 고민이 여기에 있으며, 이런 고민이 매도돼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고민이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이 원장은 은행권이 그동안 진행해온 '상생금융' 관련 노력에도 진정성에 의문이 있다며 부정적으로 평가했습니다.

이 원장은 "지난 2020년 이후 600개 가까운 은행 점포가 사라졌다"며 "어려운 시기 금융소외계층의 접근성이 재고돼야 한다고 거듭 전달했는데도 불구하고 예를 들어 KB국민은행의 경우 올해 상반기에만 60개 넘는 점포가 사라졌다"며 이같이 지적했습니다.

최근 국회를 중심으로 금융권에 대한 '횡재세' 도입 논의 필요성이 제기되는 데 대해서는 "은행들의 비용 절감과 수익 극대화 등이 반영되면서 논의가 나오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횡재세 자체로는 헌법적, 경제 효과적, 기업의 영업적 측면에서 다양한 고민이 필요하겠지만 이를 토대로 다양한 문제들의 논의될 필요는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이 원장은 카카오모빌리티의 금감원 조사와 관련해 "수수료 계약과 광고 정보 이용료 계약이 구분된다는 쟁점은 잘 알고 있다"면서도 "카카오와 다른 업체들이 운영하는 수수료 부과 시스템을 볼 때 일반적인 사례였는지, 체계를 나눌 때 어떤 의도였는지 살펴봐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카카오모빌리티가 매출액을 높이기 위한 의도가 아니었다고 하니 증권신고서 등 관련 서류를 볼 때 그것들을 잘 살펴볼 계획"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