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특감반원 “수사 진행상황 알려달라”…알고보니 지인 사건_베토 카레로 여행 중의 세계 여행_krvip

靑 특감반원 “수사 진행상황 알려달라”…알고보니 지인 사건_베타 프로그램에 참여_krvip

[앵커]

고위공직자나 대통령 친인척 비위를 감찰하는 청와대 민정수석실의 특별감찰반 소속 직원이 경찰에 찾아가 특정 뇌물 사건의 수사 진행 상황을 알려달라고 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해당 사건의 피의자 중에는 이 직원의 지인도 포함돼 있습니다.

홍성희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지난달 경찰청 특수수사과에 청와대 특별감찰반 소속 직원이 찾아왔습니다.

검찰 출신의 김 모 수사관이었습니다.

김 씨는 소속을 밝히고 특수수사과가 수사중이던 '공무원 뇌물 사건'의 진행 상황을 물었습니다.

건설업자 최 모 씨 등이 국토교통부 공무원들에게 돈을 건넨 사건 등인데, 입건자가 몇 명이고, 국토부에 통보한 공무원이 누구인지 등을 물었습니다.

이상하게 여긴 경찰은 검찰에 송치한 사건의 입건자 숫자만 알려주고, 나머지 요청은 거부했습니다.

그리고 청와대에 바로 연락해 김 씨의 신분과 해당 사건에 대해 감찰을 하는지를 확인했습니다.

청와대의 답변은 김씨가 감찰반 소속인 건 맞지만 진행 중인 감찰은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KBS 취재결과 김씨는 피의자인 건설업자 최 모씨와 아는 사이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김 씨는 이와 관련해 해당 사건은 자신이 첩보를 제공한 사건이며, 입건자 숫자를 파악해, 실적에 반영하려 했을 뿐이라고 KBS에 해명했습니다.

또 비위 통보 명단을 요구한 것은 추가 감찰을 위한 것이었다고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전직 청와대 특별감찰반원은 자신이 생산한 첩보가 수사 기관에 넘어가면 그걸로 끝이며, 입건자 숫자를 알고 싶다고 직접 찾아가는 일은 없다고 말했습니다.

김씨는 이 일이 알려진 직후 청와대 파견이 해제돼 최근 검찰로 복귀했습니다.

KBS 뉴스 홍성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