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지 무기 확산탄 시리아 등 분쟁지역서 여전히 사용_돈 벌 수 있는 비행기 앱_krvip

금지 무기 확산탄 시리아 등 분쟁지역서 여전히 사용_포커 스타 플레이어를 금지하는 방법_krvip

국제협약을 통해 사용이 금지된 '산탄식 폭탄'(확산탄)이 시리아, 남수단, 우크라이나 등 주요 분쟁지역에서 여전히 사용되고 있다고 31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가 보도했다.

이 신문은 영국 런던에 위치한 군축 관련 단체인 '산탄식 무기 연합'의 조사 등을 인용해 '시리아 사태' 과정에서 최근 2년간 정부군에 의해 확산탄이 무차별적으로 사용됐다고 지적했다.

또 올해 들어선 남수단과 우크라이나 분쟁 과정에서도 확산탄이 사용됐다.

산탄식 무기 연합의 새라 블레이크모어 소장은 "국제사회의 노력에도 올해 들어 확산탄 사용이 더 늘어났다"고 우려했다.

블레이크모어 소장은 "시리아 사태에서 (인명 살상에) 동원된 모든 무기가 문제지만 가장 심각한 것은 확산탄"이라고 지목했다.

8월1일로 산탄식 무기 사용금지 협약이 발효한 지 4년째를 맞는다.

2010년 8월부터 발효한 이 협약에는 지금까지 113개국이 가입했다.

그러나 분쟁이 계속되고 있는 시리아와 남수단, 우크라이나는 물론이고 미국, 중국, 러시아 등 84개국은 가입하지 않았다.

확산탄은 표적에 떨어지기 전에 공중에서 1차 폭발, 수백개의 소형폭탄으로 분리된다.

이후 이 소형폭탄은 축구장 서너개를 합친 크기의 지역을 대상으로 무차별적으로 떨어진다.

이로 인해 군인은 물론이고 민간인에게까지 극심한 살상 피해를 가한다.

게다가 일부 소형폭탄은 불발탄 형태로 땅에 떨어진 뒤 방치된다.

그러나 건드리면 대개 폭발하기 때문에 치명적인 위험요소다.

베트남과 라오스 등지에는 베트남전을 치른 지 40년이 지나도록 불발된 확산탄이 널려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산탄식 무기 연합 측은 확산탄에 의한 피해자의 94%가 민간인이며 이 가운데 절반가량이 어린이라고 지적했다.

인권단체 휴먼라이츠워치는 지난 2012년 7월부터 올해 3월까지 시리아 정부군이 시리아의 14개 행정구역 가운데 10개 구역의 224개 지점에서 확산탄을 사용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