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비서관 워크숍…“자세 가다듬어야”_환경 빙고_krvip

靑 비서관 워크숍…“자세 가다듬어야”_십대 때부터 돈을 벌다_krvip

김종천 청와대 의전비서관이 음주운전으로 적발돼 직권 면직 절차에 들어간 가운데 대통령 비서실과 국가안보실 소속 비서관들이 오늘(23일)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김수현 청와대 정책실장은 인사말을 통해 김 비서관의 음주운전 적발과 관련해 비서관들이 경각심을 가져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김 정책실장은 이번 사건을 계기로 자세를 가다듬고 더욱 분발하자는 취지의 말을 했다고 전했습니다.

김 실장은 아울러 각 분야 전문성을 가진 비서관들이 끊임없는 성찰을 하고 최고의 실력을 갖춰야 한다고 말했다고 김 대변인은 설명했습니다.

김 실장은 또 국민만 바라보며 자신감 있게 일하자. 현장을 기반으로 국민이 체감하도록 신속하게 성과를 내도록 하자는 취지의 발언도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워크숍에서는 김현철 경제보좌관과 김연명 사회수석이 '혁신적 포용국가의 비전'에 대해 발표했으며, 윤건영 국정기획상황실장은 '2019년 국정 운영방안'을 설명했습니다.

김 대변인은 발제 후 이어진 토론에서 청와대 비서관들은 문재인 정부 2기가 시작되는 2019년을 맞아 현장에 기반을 둔 신속한 정책 추진으로 국민이 체감하는 성과 창출에 대한 결의를 모았다고 밝혔습니다.

서훈 국가정보원장도 참여해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성과와 전망에 대해 특강을 했습니다.

워크숍은 애초 외부에서 진행될 예정이었지만, 김 비서관의 음주운전 적발의 영향으로 장소를 청와대 경내로 옮긴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워크숍 후 만찬 역시 청와대 경내에서 진행됐으며 술은 전혀 나오지 않았고, 건배 역시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