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연구진, 사용자 의도 예측해 움직이는 착용형 손로봇 개발_바이오의약품으로 돈 버는 방법_krvip

국내 연구진, 사용자 의도 예측해 움직이는 착용형 손로봇 개발_최고의 게임인 비디오 슬롯_krvip

국내 연구진이 척수손상(SCI) 등으로 손을 못 움직이는 사람의 의도를 예측해 물건을 잡고 옮기는 등 원하는 동작을 할 수 있게 해주는 착용형 손 로봇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서울대 기계항공공학부 조규진 교수팀과 한국과학기술원(KAIST) 전산학부 조성호 교수팀은 오늘(31일), 딥러닝을 사용한 웨어러블 손로봇의 새로운 의도예측 방법론을 개발, 손을 못 움직이는 SCI 환자가 손로봇(Exo-Glove Poly Ⅱ)을 이용해 물건을 잡고 옮기게 하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시스템은 서울대 연구팀이 어깨와 팔은 움직일 수 있지만 손가락을 못 움직여 물체를 잡을 수 없는 장애인이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 중인 웨어러블 손로봇에 사용자 의도를 예측하는 기계학습을 통합한 것입니다. 사용자 눈에 보이는 장면을 그대로 촬영하는 1인칭 카메라를 이용해 웨어러블 손로봇을 착용한 사람의 의도를 예측하는 방법입니다.

이들은 안경처럼 쓸 수 있는 장치를 착용한 상태에서 물체를 향해 팔을 뻗으면 팔 움직임과 손-물체 간 거리 등 정보를 종합, 사용자가 물체를 잡으려 하는 것으로 예측합니다. 팔을 계속 내밀어 손이 물체에 닿으면 손로봇이 작동해 마비된 손이 물체를 잡을 수 있게 돕는 개념입니다.

연구팀은 실제로 이 연구에서 손을 움직이지 못하는 척수손상 환자가 웨어러블 손 로봇을 이용해 물건을 잡아 옮기는 데 성공했으며 아무 도움 없이 커피를 마시는 등 일상 활동도 할 수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연구팀은 잡으려는 물체나 손이 다른 물체로 가려지는 등 팔 움직임이나 물체를 인식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등 개선할 점이 많다며 아직 상용화를 말하기에는 이르다고 설명했습니다.

조규진 교수는 "소프트 웨어러블 로봇에 카메라를 사용해 사용자 의도를 파악하는 기술을 적용한 연구는 아직 없었다"면서 "다른 웨어러블 로봇에도 적용되면 더 쉽고 정확하게 원하는 방식으로 웨어러블 로봇을 제어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이번 연구 논문은 국제학술지 '사이언스 로보틱스'(Science Robotics)에 오늘 게재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