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군용기 KADIZ 진입…울릉도 영해 인근 근접비행_온라인 포커 토너먼트 가이드_krvip

中 군용기 KADIZ 진입…울릉도 영해 인근 근접비행_이카리암 전투 슬롯_krvip

[앵커]

중국 군용기 한 대가 오늘 이어도 인근 한국방공식별구역 안으로 들어와 우리 공군이 긴급 출격했습니다.

올해 들어 두 번째인데, 우리 영해 인근까지 근접 정찰 비행한 것은 이례적인 일입니다.

박원기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오늘 오전 9시 34분 중국 군용기 한 대가 이어도 서남방에서 한국 방공식별구역, 즉 카디즈로 진입했습니다.

카디즈로 들어온 군용기는 오전 11시쯤 부산 동남쪽에서 북쪽으로 이동했습니다.

군용기는 울릉도 서북쪽 약 50킬로미터까지 북상한 뒤 방향을 남쪽으로 바꿔, 진입했던 경로를 따라 오후 2시쯤 카디즈를 벗어났습니다.

모두 4시간 27분 동안 카디즈를 비행한 이 군용기는 Y-9(와이 나인) 정찰기로 추정됩니다.

합참 관계자는 이번처럼 중국 군용기가 우리 영해에 근접 비행한 것은 이례적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중국 군용기가 카디즈로 접근해 오자 우리 군은 이들을 포착하고 F-15K 전투기 편대를 긴급 출격시켰습니다.

또 중국군과 연결된 핫라인을 통해 카디즈 진입을 경고했다고 합참은 설명했습니다.

올해 들어 중국 군용기의 카디즈 진입은 지난달 29일에 이어 두 번째입니다.

카디즈는 외국 항공기의 영공 무단 침입을 예방하기 위해 설정한 구역으로, 외국 항공기가 진입하려면 최소 24시간 전에 군 당국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정부는 이번 중국 군용기의 이례적인 카디즈 내 정찰에 대해 국방부와 외교부 등 여러 채널을 통해 강력 항의할 방침입니다.

KBS 뉴스 박원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