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합참 ‘트랜스젠더 복무금지’ 전혀 몰라…CNN “기습당한 것”_구조에 연루된 베토 실베이라_krvip

美합참 ‘트랜스젠더 복무금지’ 전혀 몰라…CNN “기습당한 것”_무한 칩 팝 슬롯 없음_krvip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트랜스젠더(성전환자) 복무금지' 발표를 조지프 던포드 미 합참의장을 비롯해 군 수뇌부는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이 올라올 때까지 까맣게 모르고 있었다고 CNN이 27일(현지시간) 전했다.

CNN은 '미 합참이 기습당했다(US Joint Chiefs blindsided)'는 제목의 기사에서 던포드 의장은 물론 육·해·공군과 해병대 등 '4군(軍)'의 수뇌 중 누구도 트럼프 대통령의 기습 발표를 사전에 인지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이런 상황에서 합참과 군 수뇌부는 장병들에게 '어정쩡한 메시지'를 보냈다고 CNN은 지적했다.

던포드 의장은 군에 지시한 지침에서 "당분간 우리는 모든 장병을 존중하며 대우할 것"이라며 "중요한 것은 현재 우리가 받고 있는 도전과 싸움을 고려할 때 모든 병력은 할당된 임무를 수행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어야 한다는 점"이라고 밝혔다.

던포드 의장은 특히 내부 메시지에서 "어제 트렌스젠더에 관련된 대통령의 발표에 의문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면서 "국방부가 접수한 대통령의 명령이 하달될 때까지, 즉 국방장관이 이행 지침을 발령하기 전까지는 현행 정책의 수정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가 이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트위터에 "장성 및 군사전문가들과 협의 결과 미국 정부는 트랜스젠더가 미군의 어떤 자리에서도 복무하도록 허용해서는 안 된다는 조언을 받았다"고 적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우리 군대는 결정적이고 압도적인 승리에 집중해야 한다. 군대 내 트랜스젠더가 야기할 엄청난 의학적 비용과 혼란의 짐을 떠안을 수 없다"고 단언해 트렌스젠더 장병을 군에서 사실상 '축출'할 것임을 시사했다.

현재 미군 내 트랜스젠더 복무자는 2천500명에서 최대 7천 명으로 추정돼 이들의 강제 전역이 이뤄진다면 군 내부에 큰 혼란이 예상된다.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은 제임스 매티스 미 국방장관이 지난 6개월간 미군의 트랜스젠더 복무 정책을 재검토한 뒤에도 명확한 결정을 내리지 않은 상태에서 전격으로 나왔다.

미 국방부의 한 관리는 최소한 매티스 장관이 트럼프 대통령과 트랜스젠더 복무 금지에 관해 논의했을 것이라고 전했다.

반면, 군 수뇌부는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 발표'가 나올 줄 몰랐다고 다른 관리는 전했다.

새러 허커비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이에 대해 백악관과 국방부가 추후 이행 조치가 뒤따르고 합법적으로 일이 진행되도록 협의해나갈 것이라고만 부연했다.

이와 관련해 국방부는 미군이 트랜스젠더 복무 금지 관련 조처를 이행할 수 있도록 백악관이 '문서로 된' 명령을 내려줄 것을 요청했다고 한 관리는 전했다.

이런 가운데 해군은 트랜스젠더 복무 병사들에게 별도의 고지가 있을 때까지 복무 해제가 이뤄지지는 않을 것이라며 "계속 복무하라"는 취지의 이메일을 보냈다고 USA투데이가 이날 전했다.

해군 측은 트랜스젠더 병사들에게 기존의 의료서비스를 계속 제공하겠다는 뜻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가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 발표에 대한 반발이 잇따르고 있다.

앞서 낸시 펠로시(캘리포니아) 민주당 하원 원내대표는 트위터에서 "69년 전 해리 트루먼 대통령은 미군 내 인종차별을 철폐했다. 오늘 아침 트럼프 대통령은 반(反) 트랜스 편견을 정책으로 전환했다"면서 "트랜스젠더 미국인의 군 복무를 막는 트럼프의 결정은 우리나라를 지키려는 용감한 개인들에 대한 비열한 공격"이라고 비난했다.

에릭 패닝 전 미국 육군장관도 전날 트럼프 대통령의 트랜스젠더 복무 금지 방침에 대해 "애국자들을 저버리는 것"이라고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