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이달 말 수사 마무리…대선 영향 최소화”_포커 플레이어 프로필 이미지_krvip

검찰 “이달 말 수사 마무리…대선 영향 최소화”_베토 식량 수마레 전화_krvip

<앵커 멘트>

검찰이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를 사실상 이달 말까지 마무리하기로 방침을 정하고 수사 일정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대선 정국에 주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서입니다.

황경주 기자입니다.

<리포트>

지난주, "유종의 미를 거두겠다"고 밝혔던 검찰 특별수사본부가 이르면 이달 안에 박근혜 전 대통령을 조사하고 기소까지 마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습니다.

검찰 내부 관계자는 본격적인 대선 국면에 들어서는 다음 달 전에 수사를 끝내 선거에 주는 영향을 줄여야 한다는데 의견이 모아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따라 검찰은 지난 주말도 반납하고 특검이 넘긴 10만여 쪽 분량의 자료를 훑어봤습니다.

검찰은 수사 속도에 영향을 줄 가장 큰 변수가 박 전 대통령 대면조사가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검찰은 불소추 특권이 사라진 박 전 대통령을 청사로 소환할 예정인데, 이미 몇 차례 대면조사에 응하지 않은 박 전 대통령이 검찰 소환에 협조할 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검찰은 박 전 대통령에게 2, 3차례 소환을 통보해 불응하면 체포영장을 발부받는 방안도 고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검찰 안팎에선 체포영장을 강제 집행할 때 박 전 대통령 지지단체들과 물리적 충돌을 빚을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옵니다.

검찰은 박 전 대통령 조사 전에 청와대나 대기업들에 대해 압수수색에 나서는 방안도 신중히 검토 중입니다.

KBS 뉴스 황경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