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ICBM 미니트맨-3 시험발사 연기…‘중 자극 의식’_베토 카레로와 그의 가족_krvip

美, ICBM 미니트맨-3 시험발사 연기…‘중 자극 의식’_빙고 급 벌레_krvip

타이완을 둘러싼 미·중 긴장이 고조되는 가운데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대륙간탄도미사일 '미니트맨-3'의 시험발사를 연기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현지 시간 4일 정부 관료를 인용해 보도했습니다.

미 공군은 이번 주중에 캘리포니아주 반덴버그 공군기지에서 '글로리 트립'으로 불리는 미니트맨-3 시험발사를 진행할 예정이었지만, 이를 미룬 상태라고 이 관계자는 전했습니다.

WSJ는 한 국방 관리자의 말을 인용해 "시험발사 연기는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장관이 중국과의 추가 관계 악화를 피하기 위해 지시한 것"이라고 보도했습니다.

또, "이것은 오랫동안 계획한 시험발사지만, 타이완 주변에서의 중국의 행동을 고려해 오해의 여지를 없애기 위해 연기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중국 인민해방군은 낸시 펠로시 미 하원의장의 타이완 방문에 반발해 타이완 인근에서 실사격훈련을 포함해 대규모 군사훈련을 진행 중입니다.

특히 4일에는 타이완 주변 해역에 11발의 미사일을 발사해, 미국의 개입을 견제하는 훈련을 벌인 것이라는 해석이 나왔습니다.

미국은 ICBM 무기 체계의 신뢰성을 평가하기 위해 매년 몇 차례씩 정례 '글로리 트립' 시험발사를 진행하지만, 지난 3월에도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와의 긴장 고조를 염려해 미니트맨-3 시험발사를 한 차례 연기한 바 있습니다.

이번 미니트맨-3 시험발사는 열흘쯤 연기될 것으로 보인다고 외신은 전했습니다.

[사진 출처 : EPA=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