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금 낮을수록 ‘출산 후 복직’ 꺼려”_음바페는 한 달에 얼마를 벌어요_krvip

“임금 낮을수록 ‘출산 후 복직’ 꺼려”_모든 포커 소프트웨어_krvip

<앵커 멘트>

여성이 아이를 낳고 다시 직장으로 돌아오기가 쉽지 않다는 게 통계로도 나타났습니다.

아이를 많이 낳을수록 맞벌이 비중은 떨어졌고, 특히 여성의 소득이 적으면 출산 뒤 직장을 그만 두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김지선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통계청 조사 결과, 2014년 11월 이후 일년 동안 아이를 낳은 신혼 부부는 34%로 나타났습니다.

일년 동안 신혼부부 3쌍 중 1쌍 만 아이를 낳은 셈입니다.

아이를 많이 낳은 부부일수록 맞벌이 비중은 떨어졌습니다.

자녀가 없는 부부는 절반 정도가 맞벌이였지만, 첫 아이를 출산하면 맞벌이 비율은 41%로 줄었고, 둘째를 낳으면 24%로 더 떨어졌습니다.

육아 부담 때문에 여성들이 직장을 그만 두기 때문입니다.

첫 아이를 출산한 여성의 14.5%는 일을 그만둔 반면, 새로 일을 시작한 여성은 3.7%에 불과했습니다.

특히 소득이 적은 여성일수록 일을 그만 두는 경향이 컸습니다.

출산 뒤 직장을 그만둔 여성들의 85%는 연 소득 3천만 원 미만이었고, 소득이 5천만 원 이상인 경우는 아이가 있더라도 일을 계속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통계청은 여성이 소득이 적을수록, 육아에 들어가는 기회비용을 고려해 경제 활동을 그만둔 경우가 많았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소득이 적은 직장일수록 비정규직 형태가 많아서, 출산 후 복직 보장 등에도 소극적인 점도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습니다.

KBS 뉴스 김지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