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예대금리차 공시, 자율경쟁 촉진…소비자 선택권 확대”_무시무시한 토끼 슬롯 넣는 방법_krvip

금융위 “예대금리차 공시, 자율경쟁 촉진…소비자 선택권 확대”_돈을 벌기 위해 문자를 쓰다_krvip

금융위원회가 어제(22일) 시작된 은행권 예대금리차 비교공시로 소비자 선택권이 확대되고 시장의 자율경쟁이 촉진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금융위는 “수신·대출금리가 시장금리로만 결정되는 것은 아니며 가산금리 등 은행의 다양한 정책에도 영향을 받기 때문에 공시를 통해 은행의 자율경쟁이 촉진된다면 금융소비자 편익이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고 기대했습니다.

지난 4월부터 7월까지 석 달동안 은행채 1년물 금리가 1.24%p 상승하는 동안 은행 저축성 수신금리는 1.05%p, 은행 가계대출 금리는 0.62%p 올랐습니다.

금융위는 “금리상승기에 금리 인상 속도가 완만한 신잔액 코픽스(COFIX·자금조달비용지수) 대출 활성화를 유도해 소비자에게 다양한 선택권을 제공함으로써 소비자 금리부담 을 낮추도록 노력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신잔액 코픽스에 연동하는 대출은 금리산정 방식에 요구불예금 등 저원가성 예금이 포함돼 상대적으로 금리가 낮고 변동 폭이 작다고 금융위는 설명했습니다.

한편 예대금리차 공시로 일부 은행이 중·저신용자 대출을 기피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에 대해 “일부 지방은행·인터넷은행 등 중·저신용자 대출 비중이 높은 은행에서 평균 예대금리차가 높게 나타날 수 있는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은행별 특성이 충분히 설명될 수 있도록 신용점수별 예대금리차, 평균 신용점수 등도 함께 공시하도록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예금 및 대출금리는 시장에서 자율적으로 결정되는 것으로 금융당국은 예금 및 대출금리 수준에 직접 개입할 수 없다”며 예대금리차 과다 금융회사에 대한 불이익 조치 우려를 일축했습니다.

다만 “금리산정 업무는 합리적이고 투명한 절차에 따라 이뤄져야 하므로 은행권과 함께 진행 중인 금리산정체계 개선이 원활히 추진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금융위는 3분기 안에 신잔액 코픽스 대출 활성화 방안을 발표할 계획입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