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손, 주먹 쥐도록 진화”…美 연구보고서 논란_파티 포커에서 은행으로 인출하는 방법_krvip

“인간의 손, 주먹 쥐도록 진화”…美 연구보고서 논란_인스타그램 팔로어로 돈 버는 방법_krvip

미국의 한 대학에서 인간의 손이 주먹을 쥐고 펀치를 잘 날릴 수 있도록 진화했을 것이라는 이색적인 연구보고서가 나와 논란을 빚고 있다.

유타대 비교생리학자인 데이비드 캐리어 박사가 이끄는 연구팀은 최근 '실험생물학 저널'에 이 같은 내용의 연구보고서를 발표했다고 로스앤젤레스타임스가 2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특히 연구팀은 꽉 쥔 주먹과 느슨하게 쥔 주먹, 손바닥 등 3가지 형태로 가속도 측정기를 부착한 덤벨을 치는 실험을 통해 이 같은 결론을 도출해냈다.

연구팀은 이 가운데 엄지를 제외한 손가락들이 손바닥에 공처럼 구부러져 있고 엄지가 이를 받쳐주는 주먹을 꽉 쥔 상태로 펀치를 날렸을 때 손바닥 변형을 줄이고 뼈의 부서짐을 막아준다고 강조했다.

캐리어 박사는 "영장류인 침팬지와 비교할 때 인간은 짧은 손바닥과 손가락, 상대적으로 긴 엄지를 갖고 있다"며 "이런 특성으로 인간의 손은 도구를 사용하는데 적합하도록 진화했다는 생각을 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그러나 "인간의 손은 주먹을 쥐기에 매우 적합한 구조"라며 "상대방에게 펀치를 날렸을 때 뼈가 부서지지 않도록 돼 있는 게 주먹"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캐리어 박사는 지난해에는 남성의 얼굴이 펀치를 맞았을 때 충격을 견딜 수 있게 진화했다는 가설을 내놓기도 했다.

그는 "다른 동물들과 마찬가지로 우리 조상들도 짝짓기를 할 때 싸움을 벌였을 가능성이 크다"면서 "인간의 주먹은 일종의 무기인 셈"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이 보고서가 나온 뒤 학계에서는 "인간의 폭력성을 정당화하는 결론을 내렸으며 실험도 신빙성 논란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고 신문은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