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7개국 입국자, SNS·전화 조사”…난민입국은 올스톱_돈 버는 로봇_krvip

美 “7개국 입국자, SNS·전화 조사”…난민입국은 올스톱_베팅 번역_krvip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행정명령을 근거로 입국이 잠정 금지된 이슬람권 7개 국가의 비자 신청자들은 앞으로 미 정부의 강도 높은 조사를 받을 전망이다.

미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과 AFP통신 등에 따르면 미국의 존 켈리 국토안보부 장관은 31일(현지시간) 기자회견에서 미국에 입국하고자 하는 이슬람권 7개 국가의 국민을 상대로 소셜미디어, 전화 기록 조사를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켈리 장관은 트럼프 대통령의 "이번 명령은 여행금지가 아니라 난민과 비자심사 시스템을 재검토하기 위한 일시 정지"라며 이같이 설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달 27일 서명한 행정명령은 테러 위험이 있는 이라크 등 7개 이슬람권 국가 국민의 미국 입국과 비자발급을 90일 동안 중단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난민의 미국 입국을 120일 동안 금지하고, 시리아 난민의 입국도 무기한 막았다.

켈리 장관은 "우리는 미국인의 생명을 놓고 도박을 할 수 없다"면서 행정명령이 무슬림 금지를 위한 것은 아니라고 주장했다.

켈리 장관은 비자발급 중단 국가들이 여행객의 적절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다면 잠정 중단 시기가 더 길어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일부 국가는 곧 (제재) 리스트에서 벗어나지 못할 수도 있다"며 붕괴 위기에 처한 국가들이 있다고 설명했다.

미국이 7개국 말고도 추가로 제한 조치 대상을 늘릴 수도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국토안보부는 행정명령 발령 후 미국 비자 소지자 가운데 721명이 미국행 비행기의 탑승이 저지됐다고 밝혔다. 미국 도착 후 입국을 거부당한 사례도 상당수다. 1천60명의 '그린카드(미국 영주권)' 소지자는 미국 입국이 허용됐다.

이번 행정명령이 세계 도처에서 격렬한 항의를 촉발하자 국토안보부는 뒤늦게 미국 영주권 소지자에 대해서는 미국행 비행기에는 탑승하되 도착 후 추가 심사를 받도록 요건을 완화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반(反)이민' 행정명령으로 미국의 난민 입국프로그램이 120일 동안 중단됐지만 행정명령 발령 전 심사가 끝난 난민 872명은 이번 주 미국에 입국할 것으로 알려졌다.

872명의 국적 분포는 전해지지 않고 있다.

이들은 지난달 27일 오후 행정명령 발동 전에 미국 재정착이 결정되거나, 이런 결정에 따라 이주 중인 난민이다.

전임 '버락 오바마 행정부'의 시스템에 따라 인터뷰, 신원조회 등 2년 이상 걸리는 난민심사를 통과한 사람들이다. 앞으로도 추가 '행정명령 면제'가 있을지는 불분명하다고 미국 언론들은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