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이르면 8월 하순 오염수 방류…한미일 회의 후 시기 확정”_해쉬카라_krvip

“일본, 이르면 8월 하순 오염수 방류…한미일 회의 후 시기 확정”_스마트폰 사서 하나 더 사세요_krvip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 해양 방류를 이르면 이달 하순에 개시하는 방향으로 조율하고 있다고 요미우리신문과 아사히신문이 7일 보도했습니다.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현 앞바다에서 저인망 어업이 시작되는 9월 1일 이전에 방류를 시작해야 한다고 보고 있어 이달 하순 방류가 유력시된다고 신문들은 전했습니다.

교도통신도 복수의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일본 정부가 8월 하순에서 9월 전반 사이에 오염수를 방류하는 쪽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정확한 방류 시점은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오는 18일 미국 캠프 데이비드에서 개최되는 한미일 정상회의를 마치고 20일에 귀국해 니시무라 야스토시 경제산업상 등이 참석하는 관계 각료 회의를 열어 최종적으로 결정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앞서 일본 정부는 올여름에 후쿠시마 오염수를 방류하겠다고 예고했고, 최근에도 이 방침에 변함이 없다는 점을 여러 차례 강조해 왔습니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은 이날 오전 기자회견에서도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여름쯤으로 예상된다고 해 왔고, 변함은 없다"며 "안전성 확보와 소문(풍평) 피해 대책의 대응 상황을 정부 전체가 확인하고 구체적인 시기를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사진 출처 : EPA=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