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향후 수개월 매우 중요”…고노 “한국 정부 노력에 경의”_게임 다운로드_krvip

강경화 “향후 수개월 매우 중요”…고노 “한국 정부 노력에 경의”_클래식_krvip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북한 비핵화 달성에 있어 중요 전기가 될 남북, 미북 정상회담이 추진 중인 가운데 북한 문제의 평화적 해결과 한반도 평화 구축이라는 양국 공동의 목표를 향해 (고노 다로) 대신님과 함께 노력해 나갈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11일(오늘) 오전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한일 외교장관회담 모두발언을 통해 "향후 수개월은 동북아 지역의 평화와 한반도 정세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시기가 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또 "양국관계에 어려움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어려움은 어려움대로 시간을 갖고 지혜로운 해결책을 모색해 나가면서 경제, 문화, 인적 교류 등 양국 공동의 이익을 가져다주는 건설적 분야에서 협력이 확대되는 것이 가시화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약 2년 4개월 만에 이뤄진 이번 일본 외무상의 방한에 대해 "양국 외교장관 간 셔틀외교가 완전 가동되었음을 의미한다는 점에서 매우 뜻깊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은 "드디어 서울에서 만나서 기쁘게 생각한다"면서 "원래 취임하자마자 왔어야 했는데 시간이 좀 걸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올해가 '21세기 새로운 한-일 파트너십 공동선언'(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 발표 20주년임을 언급하며 "학생 시절 워싱턴에서 김대중 대통령님의 식사 대접을 받은 기억이 생생하다. 양국 관계를 미래지향적으로 추진하는 해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또 "드디어 남북정상회담이 가까워지고 미북 정상회담도 준비중인 걸로 알고 있다. 그동안의 한국 정부의 노력에 경의를 표하는 바"라며 "북한의 비핵화를 실현하고 북동아시아의 평화와 안전, 번영을 가져올 수 있도록 한일 양국간에 긴밀한 협력을 바란다"고 밝혔다.

양국 장관은 이후 진행된 비공개 회담에서 한일관계와 북한 및 북핵 문제를 중심으로 상호 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교환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해 8월 취임 이후 첫 방한한 고노 외무상은 이날 오후 문재인 대통령 예방, 국립현충원 참배, 한일 외교장관 만찬 참석 등의 일정을 진행하고 일본으로 돌아간다.

[사진출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