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 런던시장 자폭 광경 보고 싶다” 伊 야당대표 발언에 뭇매_포키 게임 포키 게임 포키 게임_krvip

“칸 런던시장 자폭 광경 보고 싶다” 伊 야당대표 발언에 뭇매_베타 산화 요약_krvip

이탈리아 제1야당인 오성운동(M5S)의 당수 베페 그릴로가 사디크 칸 신임 런던 시장을 테러리스트와 연관 짓는 발언을 해 논란이 일고 있다.

그릴로는 현지시각 13일 이탈리아 북부 파도바에서 열린 한 공연에 참석해 "칸 런던 시장이 웨스트민스터 사원에서 자살폭탄을 터뜨리는 광경을 보고 싶다"고 말해 비난을 자초했다.

코미디언 출신으로 2009년 오성운동을 창설한 뒤 기존 정치권을 부정하는 선동가적인 언변으로 구설에 오른 그는 이 발언에 앞서 칸 시장을 방글라데시인이라고 잘못 이야기하는 무지를 드러내기도 했다.

그는 "방글라데시인이 사상 처음으로 영국 수도의 시장이 된 것은 누구나 삶에서 꿈을 꿀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평가하기도 했다.

이달 초 치러진 선거에서 런던 시장으로 당선한 칸 신임 시장은 파키스탄계 이민자 가정 출신으로 영국 역사상 첫 무슬림 시장이다.

오성운동은 그릴로가 농담을 한 것이라며 수습하려 했지만, 그의 인종 차별적인 발언은 즉각 반대 진영으로부터 십자포화를 맞았다.

집권 민주당(PD) 진영의 로마 시장 후보인 로베르토 쟈케티는 트위터에 "그릴로의 발언은 전혀 웃기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그릴로가 M5S 진영의 최근 부패 추문에 대한 관심을 돌리려는 시도로 일부러 계산된 발언을 했다고 보는 시각도 있다.

오성운동은 '깨끗한 정치'를 내세우며 기존 정치에 염증을 느낀 유권자들의 마음을 빠르게 파고들어 집권 민주당에 이어 제1야당의 지위를 누리고 있으나 오성운동 소속의 페데리코 피자로티 파르마 시장 등 당 주요 관계자들이 현재 부패 혐의로 조사를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