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용 전기요금도 시간대마다 다르게…지능형전력망 기본계획_작동하지 않는 조명 키보드 슬롯_krvip

가정용 전기요금도 시간대마다 다르게…지능형전력망 기본계획_포르투갈어 빙고와 롤리_krvip

앞으로 가정에서 사용하는 전기도 계절과 시간에 따라 다른 요금을 낼 수 있게 됩니다.

전기요금이 저렴한 시간대에 세탁기와 건조기를 돌리고 밤에 전기차 배터리에 충전한 전기를 요금이 비싼 낮에 판매하는 등 전기를 효율적으로 소비할 수 있게 됩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8일 녹색성장위원회에서 이 같은 전기 사용을 가능하게 하는 '제2차 지능형전력망 기본계획'을 확정했다고 밝혔습니다.

지능형전력망(스마트그리드)은 정보통신기술(ICT)을 적용해 전기 공급자와 소비자가 전력 사용량 등 정보를 실시간으로 교환하는 방식으로 전기를 공급하는 전력망입니다.

기본계획은 '에너지전환 시대, 소비자가 중심이 되는 전력시장 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스마트그리드의 신(新)서비스 활성화, 서비스 체험단지 조성, 인프라 확충, 확산 기반 구축 등 4개 부문별로 추진합니다.

전기소비를 합리화하고 전력생산을 효율화하는 동시에 전력 분야에서 에너지 신산업을 창출하고자 4개 부문에 앞으로 5년간 4조 5천억 원을 투자합니다.

산업부는 현재 산업용과 일반용 전기에 적용되는 계시별 요금제를 주택용으로 확대하기 위해 올해 하반기부터 약 2천 가구를 대상으로 2년간 시범사업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계시별 요금제는 계절을 봄·가을, 여름, 겨울 3개로 하고 시간대를 최대부하, 중간부하, 경부하 3개로 나눠 전기요금을 차등 적용하는 것입니다.

또 현재 대형 공장이나 사무실 등이 참여하는 수요자원(DR) 거래시장을 일반 국민으로 확대합니다.

소형 상가나 일반 주택이 전력거래소로부터 요청을 받아 전기 사용을 줄이면 이익을 얻을 수 있는 제도도 연말까지 6개월간 시범사업을 한 후 내년 하반기까지 제도를 정비할 계획입니다.

신재생에너지와 에너지저장장치(ESS), 전기차 등 소규모 전력자원을 모아 거래하는 전력중개사업은 연말까지 제도를 마련하고 내년부터 전력중개시장을 개설합니다.